동사무소 '주민자치센터' 확대 운영
우리중구에서는 동사무소 기능전환으로 동사무소의 여유공간을 `주민자치센터'로 운영한다. 주민이 바쁜 일상생활에 쫓겨 미뤄왔던 문화사랑방, 정보열람실, 주민예식장, 비디오감상실, 바둑, 서예교실, 체력단련장, 동호인 모임방 등을 설치하여 건강 레크레이션 강좌와 각종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웃과 차 한잔을 들며 담소를 나눌 수 있는 동사무소 여유 공간 문화시설은 주민생활의 한가운데에서 이웃과 정겹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열린공간으로 주민의 지역공동체 형성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우리구에서는 지난 1999년 8월 남포동을 시범동으로 운영해왔으며, 오는 11월 중 대청동, 광복동, 영주1동에 다양한 주민복지 프로그램을 지역실정에 맞게 운영할 예정이다. 지역주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절실하다.
◈ 동사무소의 기능전환이란?
동사무소의 기능 전환은 주민 가까이에서 주민과 함께 행정을 수행해온 동사무소를 21세기 환경변화에 맞추어 그 기능과 역할을 새롭게 변모하여 보다나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복지행정의 일환이다.
이를 위해 동사무소의 사무와 인력을 정비하여 그 동안 동에서 수행해온 건축, 교통, 환경, 도로 등 광역적 사무나 일반행정 보조사무는 구청으로 이관하여 구민이 보다 편리하고 능률적으로 이용하도록 했다. 대신 주민의 행정수요가 갈수록 많아지는 민원, 복지, 문화, 정보, 재난예방 등의 서비스기능은 더욱 강화된다.
동사무소의 여유시설과 공간을 문화복지 프로그램으로 개방함으로써 주민에게 문화, 복지, 편의시설, 여가, 서비스기능 등으로 꾸며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주민들이 문화복지관의 운영에 적극적인 참여를 통하여 주민의 자치활동의 장, 지역공동체 형성의 장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했다.
◈ 시행초기의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민생활현장처리를 위한 119건설행정, 생활민원파발마제도 등으로 지역주민 곁에 달려가기 위해 차량 등을 지역별 순회운영하며 인^허가 및 신고성 업무에 대하여는 구청으로 이관되었다 하여도 예전과 같이 동에서 접수받아 구청으로 전달 처리하게 된다.
◈ 운영프로그램 안내
▷ 문의 총무과 600-4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