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HEADLINE
결실의 계절, 중구 가을축제 `풍성'
결실의 계절, 중구 가을축제 `풍성' 영원한 화합과 전진 중구민 축제 패션과 문화의 만남 광복로 축제 부산의 맛과 흥이 담긴 자갈치 축제 중구의 10월은 어느 달보다도 관광객들의 시선을 끄는 화려하고도 풍성한 축제의 연속이다. 다음달 12일 용두산공원에서 펼쳐지는 중구민 축제를 시작으로 13일에는 광복로 거리 패션 쇼, 18일부터 전야제가 시작되는 자갈치문화관광 축제가 계속해서 이어진다. 중구민 축제는 중구민의 영원한 화합과 전진을 슬로건으로 자랑스런 구민상 시상을 시작으로 축제는 시작된다. 동별 대항전으로 자기 동의 명예를 위하여 동민 및 직원들은 승부욕을 불태운다. 올해는 15인 16각 달리기. 만리장성, 여장미인선발대회를 비롯 체육 및 민속경기가 다양하게 펼쳐지게 된다. 매년 축제의 백미를 이루는 중구 가수왕 선발대회가 휘나레를 장식하게 된다. 중구민 축제 다음날인 13일에는 광복로에서 거리 패션쇼가 펼쳐진다. 부산 패션을 선도하는 광복로의 위상을 한층 높이고, 지역상권 활성화와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 주기 위해 광복로만의 독특한 문화관광 상품으로 광복로 거리 패션쇼의 새로운 도약이 기대되고 있다. 올해의 광복로 거리 패션쇼는 수준 높은 문화적 행사와 패션쇼의 접목을 처음으로 시도하게 된다. 패션쇼와 더불어 Rock과 현대무용공연, Make-up쇼 등 다양한 무대가 펼쳐지게 된다. 한편 이날의 행사를 위해 광복로 일부구간이 오전 10시부터 12시간 교통이 통제된다. 또 활어처럼 퍼덕이는 생동감이 넘치는 전국 축제의 백미인 자갈치문화관광축제는 올해부터 전국 4대 집중육성축제로 승격되어 치러지는 행사여서 더욱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올해 6회째로 열리는 자갈치 문화관광축제는 자갈치 일원에서 10월 18일부터 전야제를 시작 22일까지 계속된다. 여는 마당과 오이소 마당 등 4개 마당으로 자갈치의 맛을 관광객들이 흠뻑 취할 수 있도록 축제를 구성하였다. 특히 축제기간동안 자갈치와 태종대를 왕복하는 해상관광유람선이 무료로 운항될 예정으로 있다. 축제가 풍성한 10월 중구, 부산의 소중한 가치를 가장 잘 담고 있는 중구, 이러한 일련의 풍성한 축제는 중구의 경제기반을 다지는 새로운 관광 상품으로 거듭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제6회 부산국제영화제는 11월9일부터 17일까지 PIFF광장을 비롯한 부산일원에서 개최된다.

제 300호

2001년 09월 (최종편집시간 : 2001.09.25)

열린구정

이미지 준비중 입니다
복병산 공원 마무리공사 `한창' 중구청에서는 올초부터 역점시책중의 하나로 복병산 9천123㎡에 걸쳐 다목적 운동장, 산책로, 팽나무 쉼터 등 주민들 누구나 접근하기 쉽고, 이용하기 편리한 다목적 체육공원으로 조성하고 있다. 공공근로 사업으로 추진 중인 복병산 체육공원 조성사업은 지금까지 6천609명의 연인원이 동원되어 방치된 유휴지를 구민들 체육공원으로 조성하게 되었고, 4단계 공공근로사업으로 공사를 마무리 할 계획으로 있어 성공적인 공공근로 사업으로 부산시에서도 우수시책으로 시상한바 있다. 특히 지난 8월 20일 착공하여 45일간 계속된 공사에서 남^녀 대변기 각 1기 및 남자용 소변기 1기를 최신 시설로 갖추고 자연 친화적인 화장실을 설치하였다. 화장실의 외형은 주변 경관과 조화가 되도록 대형 바위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화장실 내부에는 분뇨를 분해시키는 반응조를 설치 미생물을 이용 분뇨를 물과 가스로 분리, 가스는 밖으로 배출하고 물은 다시 정화장치를 거쳐 화장실용수로 사용하는 시스템인 바이오순환 수세화장실 형태를 갖추고 있다. 이 장치의 특징은 생물학적 산소요구량 수치가 260~500 ppm 상당의 분뇨폐수를 미생물을 이용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 생물학적 산소요구량 수치를 10ppm이하까지 처리한다. 또한 처리된 맑은 물을 수세화장실의 세정수로 재이용하는 시스템으로 이 때문에 분뇨를 수거할 필요가 없고 악취가 없으며 오수를 방류하지 않아 수질오염을 예방할 수 있다. 제4단계 복병산 체육공원조성사업은 청소년 체력단련 시설 설치와 중앙하이츠빌라 신축지, 기상청 임야, 기존 산책로를 연결하는 산책로와 출입구를 개설할 계획이고, 체력단련장 개장식은 10월28일 갖게 된다. 이 공사가 마무리되면 주민의 건강을 다지고 도심 속에서 잠시나마 여유를 즐길 수 있어 주민들로부터 사랑받는 또 하나의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더보기

종합

전통문화체험 한마당 개최 전통문화체험 한마당 개최 중구청에서는 체험 놀이를 통해 우리의 전통문화속에 담겨 있는 사회 공동체 의식과 전통적 윤리 가치를 배워보는 '전통문화체험 한마당'을 지난 20일 오후 3시 30분부터 3시간에 걸쳐 백산기념관에서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관내 4개 초등학교 학생과 학부모가 팀을 이뤄 40개팀 80여명이 참여하여 민속연과 바람개비를 만들었다. 인터넷 등 각종 컴퓨터 오락과 국적이 없는 대중문화의 홍수 속에 우리의 어린들은 개인주의에 젖어 들고, 전통의 가치를 상실하는 요즘에 어버이와 함께 하는 전통문화체험 한마당은 참가자들에게 신선하게 와 닿았다. 이 날 참가자들은 직접 만든 작품을 돌려보며 꼼꼼히 비교해 보는 열성을 보이고 시연도 펼치는 등 즐거운 한때를 보냈다. 행사에 참석한 중앙동 거주 주민은 중구청에서와 같이 여러 기관에서도 가족 단위의 전통문화체험 행사를 자주 가져 주기를 바랬다. 한편 백산기념관 제2전시실에서는 전통민속연 기능 보유자 배무삼(58세)씨의 민속연 전시회가 19일부터 30일까지 열어 많은 청소년들이 관람하고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