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46호

2005년 07월 (최종편집시간 : 2005.07.25)

열린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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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처리,언제 어디서나 신청가능 민원 300종,인터넷 민원 140종으로 확대  "언제 어디서나 민원처리가 가능해진다."  지난 22일부터 `어디서나 민원처리제'가 시행됐다. 행정, 농·축협, 대학 등 전국 8,976개 기관에서 민원처리가 손쉽게 가능해진다.  이 제도는 다른 행정기관 등을 이용하여 처리 가능한 민원사무(FAX 민원)를 대폭 확대하고 민원처리 프로그램을 전자정부시스템(G4C)과 통합하여 새롭게 구축한 것이다.  주요 내용은 민원을 접수한 창구에서만 교부하던 것을 민원이 지정(원)하는 창구에서 민원서류를 교부 받을 수 있다.  신청가능 민원의 종류도 185종에서 300종으로 확대되며 민원처리 기한도 4근무시간이내 처리에서 3근무시간이내 처리로 신속해진다. 기존의 대학민원 발급시 교부기관에서 부과했던 발급수수료 500원은 300원으로 인하하고 팩스료 200원이 면제되었다.  인터넷 가능 민원도 67종에서 약 140종 정도로 2배 이상 늘었다. 팩스를 활용했던 이송방법도 종이 없이 웹으로 이송하는 방식으로 바꾸었다. 따라서 처리 진행사항을 웹 상에서 확인 가능해졌다.  반면 개인정보 보호가 강화되는 추세를 반영하기 위해 신청인의 신분 확인이 필요한 민원의 경우는 전화신청 가능 민원에서 제외된다. 신청인의 신분확인 없이 발급 받을 수 있는 민원은 건축물대장, 토지(임야)대장, 지적(임야)도, 경계점좌표 등록부, 토지이용계획 확인원, 개별공시지가 확인원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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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이미지 준비중 입니다 중구청은 행정 서비스 전국 최우수! 중구 행정기관 만족도 전국 최상  중부경찰서가 올해 1차로 실시한 경찰행정 국민만족도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우리구가 지난해 행자부에서 실시한 `행정서비스'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것을 비롯하여 연이어 좋은 소식이 들리고 있다. 이는 중구에 있는 타행정기관들의 행정서비스가 타구에 비해 월등함을 나타낸다.  이번 경찰행정 국민만족도 조사는 경찰청이 (주)월드리서치에 전국 14개 지방청 소속 233개 경찰서 관할지역 거주민 15,300명을 대상으로 경찰의 치안서비스 전반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의뢰해 얻은 신뢰성 있는 결과이다.  올해 경찰 행정 국민만족도를 100점 만점 기준으로 했을 때 평점이 65.4점으로 나타나 `다소 만족' 수준에 머물렀다. 기능별 평가에서 `교통분야 만족도'가 67.3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일반국민들과의 접촉도가 가장 낮은 `수사형사 분야'는 63.2점으로 가장 낮게 평가됐다. 세부 평가항목 중 `범죄예방활동'이나 `친절성' 항목에 비해 `업무처리의 공정성'이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서 만족도 평가는 3개 군별로 나누어 분석됐다. 1군에서 1위를 차지한 부산 중부서는 69.4점을 받았다. 전북 정읍서는 2군에서 1위를 차지했고 전남 영암서가 3군에서 1위에 올랐다.  하병옥 중부경찰서 서장은 "전국 1위 평가를 더욱 잘 하라는 채찍으로 삼아 국민만족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