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민을 위해 힘차게 달리겠습니다
`꿈과 활력이 넘치는 행복도시 중구'라는 슬로건 아래 중구의 글로벌 미래비전을 구현하고자 민선6기의 힘찬 발걸음을 시작한지 벌써 2주년을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구민 여러분의 도움으로 많은 일들을 해냈습니다. 남은 임기 동안에도 구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구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구민 모두가 행복한 중구를 만드는 희망의 메시지를 꼭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국제·부평깡통시장 전국 명소로
지난해 우리 중구는 경제부총리 등을 비롯해 30여 개가 넘는 자치단체에서 국제시장과 부평깡통야시장을 벤치마킹하는 등 명실공히 국내외 관광객이 즐겨찾는 전국 명소인 전통시장으로 자리매김하여 중구 지역상권에 활기를 불어넣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과 쇼핑, 통행편의 제공을 위한 공영주차장 건립 등으로 중구의 전통시장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또한 영도대교 도개와 유라리 광장 조성으로 전국적으로 더 많은 관광객이 중구를 방문하고 있으며, 광복로 업소간판과 시설물 재정비, 보수동 책방골목 문화축제 등 다양한 문화행사 개최와 산복도로 걷기 좋은 산책로 조성 등 광복·남포동을 시작으로 보수·영주동 고지대까지 중구 전체를 문화와 관광이 숨쉬는 공간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어르신 복지증진, 보육환경 개선
특히 노인인구가 많은 우리 중구의 여건에 맞추어 경로당 환경개선, 원로의 집 순회의료서비스 제공, 어르신 일자리사업 확대 등 어르신들의 복지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확대 지원과 각종 보육서비스 수준 향상으로 안정된 보육환경을 만들어 아이 키우기 좋은 중구 이미지 조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이는 젊은층의 점진적인 인구유입으로 이어질 것이라 기대합니다.
삶의 질 개선, 도심재창조 총력
중구의 미래를 밝힐 발전전략인 북항재개발 사업 완공에 대비한 종합 재생계획 추진, 대청로 국가임시수도 상징거리 조성, 자갈치 글로벌 수산명소화 사업 등은 원도심의 옛 명성을 회복하고 인구유입과 향후 중구 발전의 원동력이 될 도심재창조 사업이므로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또한 주민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는 작지만 꼭 챙겨야 할 분야인 폐쇄회로(CCTV) 확대 설치, 고지대 계단도로 및 골목길 특화, 산복도로 버스시간 알림판 설치, 고지대 주거환경 개선 등과 같은 주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사업은 행정력을 모아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지난 2년이 꽃을 피우기 위한 준비기간이었다면 남은 2년은 열매를 맺는 결실의 기간이라 생각하고, 반환점을 돌아 다시 출발선에 선 첫 마음으로 남은 2년 동안에도 한 점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앞만 보고 구민 행복을 위해 힘차게 달려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