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HEADLINE
보수플러스+센터 개관 … 구민 위한 복합문화공간
보수플러스+센터 개관 … 구민 위한 복합문화공간 누구나 참여, 이용 가능 키즈룸, 창작도서관 조성 청년오픈카페, 공유오피스 보수동 근린재생형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인 보수플러스+센터가 10월 7일 준공식을 가지고 개관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중구청장과 구의원, 주민 등 20여 명이 참여해 센터 완공을 축하했다. 참석자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건물 내 시설물을 관람했다. 보수동 대림에이스타운 맞은편에 자리 잡은 보수플러스+센터(보수동1가 41-18)는 지난 2017년 부지를 매입해 지난해 9월 공사를 시작해 10개월 만에 완공됐다. 보수플러스+센터는 연면적 460.57㎡,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 건물이다. 지하 1층에는 공부방(스터디룸)과 어린이놀이방(키즈룸)이 들어섰다. 1층 중구 새마을문고 창작도서관은 11월 1일부터 정식으로 대출 서비스를 진행한다. 가까이 사는 주민들이 자주 이용할 것으로 보인다. 2층에는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청년오픈카페'가 만들어졌다. 3층은 공유오피스, 미디어실을 조성해 청년들이 소통하고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다. 청년들이 창업을 위해 모여 아이디어를 나누고, 유튜브 영상을 만들거나, 간단한 취업 프로필 영상 등을 제작할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4층 순환주택은 집수리사업 대상자들의 임시 거처로 사용된다. 이처럼 이 건물은 어린이부터, 청년, 주민까지 다양한 계층이 혜택을 누릴 수 있게 지어졌다. 김나영(21·보수동) 씨는 "이 건물이 지어져 개관하길 기다렸는데, 이제 이용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면서 "책도 빌리고, 친구들과 공부할 수 있고, 아이디어를 교환할 수 있는 사무실도 이용할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한편 보수플러스+센터 개관과 더불어 보수동 일대에는 부족한 주차공간 해소를 위해 주차 61면을 조성하는 오르미 복합문화주차타워, 경사지 보행편의 개선을 위한 오르미 승강기 설치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보수동 주민들은 "주변에 보수마루센터, 보수플러스+센터가 개관했고, 이제 오르미 복합문화주차타워, 승강기 설치 공사가 완료되면 이 일대가 정말 살기 좋은 곳으로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제 541호

2021년 10월 (최종편집시간 : 2021.10.25)

열린구정

보수동 주민들의 보행환경 개선, 주차난 해소
보수동 주민들의 보행환경 개선, 주차난 해소 궁금해, 달라지는 중구 - 오르미 복합문화주차타워 지상 3층까지 61면 주차장 지상 4층에 커뮤니티 공간 보행로에 엘리베이터 설치 평광교회 인근에 들어서는 오르미 복합문화주차타워 공사가 한창 마무리 공사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보수동 1가 41-45 일원에 들어서는 오르미 복합문화주차타워는 연면적 3318.9㎡로 지하 3층, 지상 4층 규모로 조성된다. 지하 3층에서 지상 3층까지 주차장 61면이 들어선다. 지상 4층에는 커뮤니티실과 사무실, 회의실 등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커뮤니티 공간으로 꾸며진다. 보수동은 도심 내 급경사 주거지역이지만 책방골목 등 전국적으로 유명한 문화자산을 가지고 있는 곳이다. 오르미 복합문화주차타워 조성사업은 2016년 선정된 100억 원이 투입되는 보수동 근린재생형 도시재생사업의 하나이다. 현재 골조공사가 75% 정도 마무리된 상황이다. 평광교회 측 토목옹벽과 보동로 연결통로 설치 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 오는 12월말이면 주차타워 건립이 마무리 되고, 내년 상반기에는 주민들의 기대대로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보수동 주민들은 "공사가 마무리되면 보수마루센터, 보수플러스+센터와 함께 이 지역의 생활환경이 크게 달라져 살기 좋은 동네가 될 것"이라며 기대에 부풀어 있다. 구청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에는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엘리베이터, 보행연결통로 공사가 마무리 될 것"이라며 "오르미 복합문화주차타워 공사가 완료되면 보수동 고지대 주민들의 보행환경 개선과 주차난 해소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보기

의정

제279회 중구의회 임시회 개회 제279회 중구의회 임시회 개회 (재)중구장학회 출연금 예산편성동의안 등 심의 중구의회(의장 최학철)는 10월 8일부터 19일까지 12일간의 일정으로 제279회 임시회를 개회했다. 10월 13일 제1차 본회의에서는 회기결정 및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등 안건을 처리했다. 10월 13일과 14일 운영자치위원회와 복지도시위원회를 열어 △부산광역시 중구 예산 절감 및 낭비 사례 공개 등에 관한 조례안 등 의원발의 조례안 4건과 △2022년 (재)중구장학회 출연금 예산편성동의안 등 집행부 의안 5건을 심사했다. 또한 10월 13일과 18일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를 열어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승인의 건과 관계 공무원 출석증언 및 의견진술 요구의 건을 심사했다. 10월 19일 제2차 본회의에서는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별로 심사한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