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문화관광 비즈니스 중심도시 육성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지난해 7월 1일 구민의 열렬한 성원과 기대속에 출범한 민선3기가 어느덧 1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의 깊은 애정과 협조에 머리 숙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회고해 보면, 민선2기 4년은 IMF환란과 시청이전 등이 맞물려 한치 앞을 가늠할 수 없는 암울한 우리중구를 희망의 불꽃으로 피워낸 시기였다면, 지난 1년은 그동안의 재도약 기반을 토대로 `21C 세계속의 부산중구'로 비상하기 위해 준비하는 시기였다고 할 것입니다.
`화합과 도약, 세계도시 중구건설'의 구정목표 아래 구민 여러분과 함께 문화관광 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가시화시키고 지역경제의 활력 기반 조성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생활복지 실현등 구정의 여러분야에서 알찬 보람과 결실을 거둔 1년 이었습니다.
특성있고 열린 문화관광 육성을 위해 6.25의 애환을 느낄 수 있는 `40계단 문화관'을 지난 2월 개관하였고, 40계단 일원의 추억과 향수 거리특화사업은 지난6월 착공하였으며, 저를 비롯한 뜻있는 지역인사들의 노력으로 반환된 아메리칸센터가 며칠후면 `부산근대역사관'으로 새롭게 태어날 것입니다.
이러한 문화관광 인프라를 바탕으로한 관광특구 지정이 가시권에 놓여 있으며, 특히 우리구 PIFF광장을 중심으로 발전한 부산국제영화제의 `전용상영관 유치'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지역경제 활력을 위해 지난해 8월 국제지하상가를 재개장 하였고, 국제시장 리모델링사업과 주변도로 단장사업을 마무리하였으며, 그동안 신축비 조달문제로 난항을 겪던 `자갈치 현대화사업'은 금년 12월경에는 본격 착공될 것입니다.
그간 도심상권의 최대 장애요인이었던 주차난 해소를 위해 수백대의 차량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옛동광초등학교 부지 공영주차장을 다음달 중순 개장하게 되어 인근시장 `상가의 활력 회복'에도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우리구 현안사업으로 지난 98년 재개한 흑교로 확장공사는 금년도 50억원으로 추가 확장하게 되면 나머지 80여m는 늦어도 내년까지 완공할 계획입니다. 남항 수질개선과 오수정화시설 설치면제가 가능한 중앙하수종말처리장 하수관로공사도 착실히 진행되어 내년 3월경에 완료할 예정이고, 주거환경개선 및 도로개설사업의 지속적인 추진 등 `구민생활 편의'를 도모하는데 그 힘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저소득층 생활안정과 자립지원을 위한 기초생활보장급여 지급, 집수리사업, 고용촉진훈련등을 내실있게 추진하고, 방문간호사업, 이동물리치료, 무료진료등 보건의료 서비스를 확대하였습니다. 특히 노인복지를 위해 지난 2월 영주1동 원로의 집 개관에 이어 하반기에는 보수동지역에 24억원을 투자하여 노인복지회관 신축을 계획하는 등 `구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이제 21C 세계화 지방화 시대의 우리중구는 세계 최고층으로 부산의 랜드마크가 될 제2롯데월드 건립과 병행하여 북·남항의 친수공간화, 인근 중앙·광복·남포동의 상권 특성화와 재래시장·상가의 현대화, 그리고 보수·부평동지역 발전계획 및 고지대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등 미래 비젼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멀지 않은 장래에 `세계속의 문화관광 비즈니스 중심도시'로 우뚝서게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저는 이러한 우리의 희망과 꿈을 실현하기 위해 변화와 발전의 역동적인 구정을 펼쳐 나가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구민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끝으로 구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늘 충만하시고 하시는 일들이 날로 번창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