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시설현대화로 상권 되살아나
최근 KTX 2단계 완전 개통과 거가대로 개통으로 쇼핑객이 대거 유입되어 중구 상권이 되살아나고 있는 가운데 우리 구의 자랑인 전통시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시설현대화와 시장경영 혁신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부평시장 2차 구간 아케이드 설치
우리 구는 오는 3월부터 부평시장 시설현대화 `2차 구간' 사업 공사를 시작해 7월경에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 사업에 국비 8억7천만원, 시비 4억3천5백만원, 구비 1억7천만원, 상인부담 1억4천5백만원 등 총 16억2천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2차 구간은 대영호텔에서 부평통닭까지 길이 132곟, 폭 8곟, 높이 12곟 규모의 공사로 비가림 시설인 아케이드 설치와 상징조형물 설치, 무질서한 간판정리, 도로특화포장, 한전 지중화, 전기·소방·통신공사 등 최신 안전시설을 갖추게 된다.
한편 지난 1월 14일 부평시장 언양갈비 입구에서 `1차 아케이드 설치' 준공식을 가졌다. 아케이드 설치로 한결 산뜻해진 부평시장에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보수종합시장 소방·전기공사 완료
보수종합시장 소방·전기시설 개·보수 공사를 지난 1월 완료했다.
이 공사는 지난해 2월부터 시작된 공사로 노후 전기시설인 변압기와 발전기, 판넬, 케이블 교체와 노후 소방시설인 스프링클러, 유도등, 사이렌 배관 등을 교체했다. 또 공동화장실을 보수하고 수도배관 등을 수리했다.
부산데파트 상가 새단장
오래된 부산데파트를 새롭게 단장하는 공사와 전기공사를 2월부터 10월까지 진행한다. 데파트 지하 1층에서 지상 2층까지 건물 내외부를 새단장해 산뜻하게 바꾼다. 사업비 총 11억 3천400만원이 투입되며 2월에 실시설계용역 계약을 해둔 상태다. 업체가 선정되면 바로 공사를 시작한다.
신천지시장 노후 전기시설 정비
신천지시장의 노후한 전기시설을 정비하는 전기공사가 2월부터 10월까지 계속된다. 신천지시장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까지 1억8천500만원을 들여 220V 승압공사와 판넬·분전함 교체 등의 전기공사를 펼친다. 2월에 실시설계용역을 해둔 상태다.
우리 구는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와 더불어 국제마켓타운 및 자갈치마켓타운의 공동마케팅사업 지원과 상인들의 의식전환, 경영마인드 제고를 위하여 상인대학과 선진 전통시장 견학 등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해 나갈 예정이다. 또 서울, 대구 등 타 지역을 방문하여 중구 전통시장 홍보물 배부·광고물 설치 등 다양한 마케팅 사업을 적극 펼칠 계획이다.
문의:경제진흥과 600-4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