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HEADLINE
우리구 새해 예산 568억원
우리구 새해 예산 568억원 사회·경제개발비 대폭 반영  중구 새해 살림살이 규모가 567억8천5백만원으로 확정됐다.  이는 지난해 본예산보다 74억9천3백만원이 늘어난 것으로 지난해보다 살림규모가 15.2%나 늘어났다.  중구 새해 예산은 세계도시 중구 건설을 위한 기조를 다지고 재정운영의 효율성을 강화했다. 특히 새해 구정역점시책인 `비전있고 활기찬 지역경제 개발', `특성있고 차별된 문화관광 육성', `삶의 질을 높이는 생활복지 향상',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관리 실현', `쾌적하고 청결한 생활환경 조성', `구민과 함께하는 참여구정 구현'을 재정적으로 뒷받침한다.  전체 예산 중 일반회계는 지방세, 재원조정교부금, 보조금 등의 증가로 지난해보다 18.9%가 늘어난 504억원, 특별회계는 그동안 적립하여온 공영주차장 건립 사업비로 공영주차장 확충에 투자하여 지난해에 비해 7.3%가 감소한 63억8천5백만원을 반영했다.  일반 회계세입예산 중 자체수입은 건축물 기준가액 및 공시지가 과표적용 비율인상 등으로 4억7천3백만원이 늘어난 205억6천2백만원이다. 국·시비 보조금 등 의존재원은 75억2천3백만원이 늘어난 298억3천8백만원이다. 광복로 등 도시경관 종합개선 시범가로사업, 대청동 고지대 체력단련시설, 보수동 복개도로 확장 등 지역사회 간접자본시설 확충과 주민생활 여건 향상을 위한 대규모 투자사업을 위해서는 보다 많은 투자재원이 필요하다.  이에 올해 세출예산은 행사성 경상예산은 최대한 억제하고 필수 투자사업을 중점 추진하는데 역점을 두고 편성됐다.  일반회계 세출내역은 일반행정비가 242억2천2백만원인 48.1%, 사회개발비는 213억4천1백만원으로 42.3%, 경제개발비는 42억5천9백만원으로 8.5%, 민방위비가 7천4백만원인 0.1%, 지원 및 기타경비가 5억4백만원으로 1%를 차지했다.  특별회계 세출예산은 의료보호기금 2천9백만원,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 5억8백만원, 주거환경개선사업 2억2천5백만원, 주차장특별회계 56억2천3백만원이 반영됐다.  올해 주요투자사업은 23개 사업에 233억1천9백만원을 배정했다. 이 중 우리구 최대현안사업인 예술문화거리를 만드는 도시경관 종합개선 시범가로사업에 국·시비 및 특별교부세 등 58억3천4백만원을 확보하여 61억3천4백만원, 주5일제 근무 시행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대청동 고지대 체력단련시설 건립에 시비 16억2천6백만원을 확보하여 24억1백만원,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오래된 영주2동사 신축에 9억원의 예산이 할당됐다. 지역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국·시비 보조금을 확보하여 보수천복개도로확장 공사에 19억원, 동광동 주거환경개선 1지구내 도로개설 사업을 위해 15억원, 재래시장 살리기의 견인 역할을 할 국제시장 환경개선사업에 14억6천5백만원 등이 반영됐다.  노인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총사업비 41억원이 소요되는 노인복지회관은 지난해까지 21억원의 재원을 마련하였으며 향후 20억원이 추가 투자될 예정이다. 사회복지기금, 여성발전기금 등 4개 기금 3억4천3백만원의 사업비로 어려운 구민지원과 자연재해 예방 등을 위해 쓰여진다.

제 339호

2005년 01월 (최종편집시간 : 2005.01.01)

열린구정

사랑의 김장, 이웃들 훈훈한 겨울
사랑의 김장, 이웃들 훈훈한 겨울 1,800포기 어려운 440세대 정성 전달  올해도 변함없이 사랑의 김장담기 열기는 이어졌다.  추운겨울을 맞아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김장담기가 중구여성단체협의회 주관으로 자원가사봉사원과 아파트여성대표자 회원들이 모여 지난 12월 7일과 8일 양일간 구청 소각장 주변에서 펼쳐졌다.  구 지원 1천5백만원과 여성단체협의회 1천5백만원의 총 3천만원으로 배추 800포기, 무 150개를 정성들여 맛있게 김장을 해 무의탁 노인, 소년소녀가장, 부자가정, 장애인 등 200여세대에 전달했다. 쌀쌀한 날씨 속에서도 많은 양의 배추와 무를 내 집 김장을 담듯 즐겁게 만드는 주부들의 모습이 민원을 보러온 구민들에게 아름답게 비쳤다.  새마을부녀회 회원들은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에 참여했다. 지난 10월 13일부터 17일까지 열린 자갈치축제 기간중 새마을부녀회가 장터를 운영한 수익금으로 배추 등을 마련하여 더욱 뜻 깊은 김장나누기 행사였다.구·동 새마을부녀회 165명이 구·동별로 각자 김장김치 만드는 솜씨를 발휘하여 모두 1,000포기의 김장을 마련했다. 담은 김장은 관내 240세대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나눠주어 추운 겨울을 훈훈하게 보내는 데 큰 보탬을 주었다.  매년 이어지는 중구 여성들의 김장담기는 내년에도 계속 된다.
더보기

의정

의장 신년사 - 솔선수범 사랑받는 의정 펼칠 터 의장 신년사 - 솔선수범 사랑받는 의정 펼칠 터  존경하고 사랑하는 구민여러분!  희망의 2005년, 을유년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올 한해도 구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뜻대로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지난 한해 동안 우리 의회가 구민의 대표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소임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뜨거운 애정과 변함없는 성원을 아낌없이 보내주신 6만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지난해의 아픔과 슬픔은 흐르는 시간 속에 묻어 두시고 새해에는 찬란히 떠오르는 태양과 같이 미래를 향한 힘찬 발걸음을 내디뎌야 하겠습니다.  저를 비롯한 우리 중구의원일동은 그동안 의원연수와 의정활동을 통하여 축적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금년 한해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구민을 위한 의정수행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올해의 의회운영방향에 대하여 간략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행정사무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를 보다 알차고 내실 있게 추진하여 행정이 효율적으로 수행되도록 하겠습니다.  새해에도 우리 경제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만큼 예산안 심사를 그 어느 해보다 심도 있게 함으로써 구민 여러분의 소중한 세금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예산안 심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우리 의원일동은 구민의 대변자임을 명심하여 구민 여러분의 고충과 애로사항을 직접 찾아서 해결해 주는 역동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현장위주의 의정활동과 다양한 의견수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부단한 자기개발을 통하여 의원의 위상을 높이고 의원으로서의 품위를 지키면서 청렴하고 검소한 생활을 솔선수범하여 구민들로부터 사랑과 존경받는 자랑스런 의원이 되도록 중구 의회의원 윤리강령을 착실하게 지켜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의정참여와 성원을 부탁합니다.  희망과 꿈이 넘치는 을유년 새해 구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만복이 깃드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부자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