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서비스이행기준
중구행정서비스헌장 전문
통합헌장
우리 부산광역시 중구 전 공무원은 고객 여러분이 친절·공정·신속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는 권리가 누구에게나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모든 정성과 노력을 다하여 고객감동의 행정서비스를 펼쳐 나가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행정을 제공함에 있어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결과에 대하여 만족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처음의 마음으로 정직하고 밝게 일하며, 올바르고 정확한 판단을 통하여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고객이 참여하실 수 있도록 열린 행정을 실천하고, 언제 어디서나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의 불만족 사항에 대하여는 공무원의 시정과 보상을, 우리의 노력과 실천에 대하여는 고객여러분의 평가를 받겠습니다.
-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1분 이내에 사무실과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 로비에 민원안내 도우미 배치와 사무실 입구에 부서별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고 직원은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3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밝은 미소와 인사로 좌석을 권하고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민원안내 도우미를 통하여 직원을 3분이내 호출하여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힌 후 상담에 임하겠습니다.
-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같은 말을 2회 이상 반복하지 않도록 요점을 전달하고 직통 전화번호를 안내하여 드린 후 5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경우 정중한 끝인사로 마무리하고 고객이 먼저 전화를 끊고 2초간 대기한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 인터넷, 전자민원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신청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궁금해 하시지 않으시도록 3일 이내에 처리결과 및 조치계획을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유기한 민원의 경우에는 신청 후 3일 이내에 중간처리 상황을 전화나 휴대폰 문자메세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헌장에서 정한 처리기간 내에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 경우
- 관계 공무원의 착오로 인하여 고객에게 불편을 준 경우
- 공무원의 착오로 동일한 목적으로 2회 이상 방문한 경우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000상당의 상품을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문화상품권, 온누리상품권
고객참여방법 및 만족도 조사결과 공표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창구
- 행정서비스에 관한 개선이 필요한 사항 또는 구정운영에 대한 각종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하여 3일 이내 처리결과(조치계획)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편 : (우48926)부산광역시 중구 대청동1가 1번지, 중구청
- 전화 및 팩스 : 총무과 행정서비스헌장 총괄 ☎600-4111~5, 팩스 600-4109
- 중구 홈페이지(http://www.bsjunggu.go.kr)
구 분 | 서비스 내용 | 담당부서 | 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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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생활 불편신고 |
시민생활불편신고센타 | 기획감사실 | 초기화면 → 열린광장 |
부조리신고 | 초기화면 → 열린광장 | ||
친절불친절 신고 | 민원봉사과 | 초기화면 → 열린광장 | |
제도개선, 건의 |
구청장대화실 | 총무과 | 초기화면 → 열린광장 |
전자건의함 | 초기화면 → 열린광장 |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여러분의 만족도평가를 년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 및 향후조치방안을 중구신문 및 중구 홈페이지를 통하여 2개월 이내에 공표
- 또한 그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개발개요
- 고객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업무처리과정에서 불편한 사항 및 개선할 사항에 대하여는 적극 건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저희 중구청 공무원은 법규나 제도에 맞추어 일을 처리합니다. 이로 인하여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있더라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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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당부서 : 총무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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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수정일 : 2024-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