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구민이 주인되는 행복도시 중구
- 행정서비스 업그레이드
-
- 작성일 :
- 조회수 : 266
- 작성자 : 나이스중구
민원처리기간 단축 주민 만족
민원처리 기간 단축으로 행정서비스 처리가 신속해져 주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9월 1일부터 민원 12종에 대해 법정처리기간을 단축하여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행정서비스 처리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지난 7월 30일 8월 20일까지 224종 민원을 일제조사하여 7개 부서 12종에 대해 최단 1일에서 15일까지 처리기간을 줄였다.
공유재산 대부·사용수익 허가신청 민원의 경우 법정처리 기간인 20일을 15일로 줄여 5일 안에 민원처리가 가능하게 되어 오래 기다리는 주민들의 불편을 대폭 줄였다. 또 전문건설업 등록 민원은 법정처리 기간 30일을 9일 줄였으며, 행정사업 변경·폐업 신고의 경우도 7일을 단축하여 3일 안에 민원을 처리하고 있다.
팩스민원 모바일 서비스
우리구 구청과 동사무소 팩스 민원 총38종을 신청하는 민원인에게 지난 9월 2일부터 핸드폰번호로 민원처리 결과를 모바일 서비스한다.
민원인이 남겨둔 핸드폰번호로 4시간이 소요되는 팩스민원 도착 즉시 실시간으로 문자메시지를 전송하여 행정 업무처리 속도를 높인다. 팩스민원 모바일 서비스 제공으로 민원인은 빠른 시간 안에 필요한 서류를 받을 수 있어 시간도 절약하고 양질의 행정서비스도 제공받게 된다.
이달의 친절공무원 박미혜씨
우리구 이달의 친절 공무원에 민원봉사과 9급 박미혜(사진) 씨가 선정됐다.
이달의 친절공무원에 선정된 박씨는 지난 7월에서 9월초까지 인터넷, 우편과 방문민원인을 대상으로 `가장 친절한 공무원'을 추천받은 결과 총 27명중 가장 많은 추천을 받아 친절공무원으로 뽑혔다. 이달의 친절공무원에게는 문화상품권 5만원이 지급되었고 스마일 명찰을 착용하여 스스로 자긍심을 높이고 있다. 또 선정된 친절공무원은 확대사진을 직원 및 민원인들이 잘 볼 수 있도록 민원실 입구에 걸어두어 모범이 되도록 하고 있다.
보건소, 고객만족도 90점
영·유아예방접종 안내등 만족
주민들 헌장제 잘몰라 홍보절실
중구보건소가 지난 8월 16일부터 31일까지 실시한 보건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종합만족도 90점을 받았다.
보건소 방문고객 256명이 설문에 응답한 이번 만족도 조사는 보건소 이용에 따른 수속절차, 대기시간, 진료비, 편의시설과 직원에 대한 친절도, 업무처리과정, 전화응대자세, 고객만족도 등 11개 항목별 평가결과 평균 90점으로 보건행정서비스 전반에 대한 주민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보건소 이용시 수속절차의 편리성, 대기시간, 진료비, 편의시설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매우만족 9.6%, 만족 70.4%, 보통 20%로 다른 항목에 비해 만족도가 80% 정도로 다소 낮게 나타났다.
보건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실천에 따른 아침9시∼10시 사이 방문고객 차 대접, 건강관련 비디오·책자·체성분분석기가 설치된 보건정보실 이용, 영·유아 예방접종 대상자에게 안내전화와 영양제 무료제공 부분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설문에는 응답자의 대부분인 95%가 매우만족 또는 만족으로 답했다.
반면, 보건행정서비스헌장제 인지도에 관한 설문에서는 잘 알고 있다 7.8%, 조금 안다 42.6%, 모른다는 응답자가 49.6%로 많은 주민들이 행정서비스헌장제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밝혀져 지속적이고 광범위한 대주민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원공무원 고객만족도 88.8점
문화공보·자치지원·건설행정 `우수'
지난 4월에서 8월까지 1일 이상 유기한민원을 처리하는 민원담당공무원 63명을 대상으로 민원인 821명에게 우편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고객만족도가 88.8점으로 지난해에 비해 5.8점이 향상되었다.
4개분야 16개 항목 중 `친절성'분야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항목별로는 `담당공무원이 금품요구 등 불합리한 요구를 하지 않고 처리하였는가?'의 항목에 가장 만족한 점수를 받았다.
부서별 우수부서는 문화공보과, 자치지원과, 건설행정과이고, 개인별로는 건설행정과 권흥진씨가 가장 순위가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