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구민이 주인되는 행복도시 중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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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뉴스 TOP 4 - 농수산물 원산지 비교전 ( 336호 ) 수입산인지 신토불이 우리나라 농수산물인지를 비교 구분할 수 있게 하는 농수산물 원산지 비교전시회가 구청 민원실에서 개최되었다.
- 사진뉴스 TOP 4 - 구정모니터요원 위촉 ( 336호 ) 구정 개선방안과 의견, 주민 여론을 수렴하는 구정 모니터요원 위촉식이 지난 9월 14일 구청회의실에서 열렸다.
- 사진뉴스 TOP 4 - 여성대학 선별장 체험 ( 336호 ) 중구 여성대학이 9월 7일부터 10일까지 개강하여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교양강좌와 장림 재활용 선별장과 생곡 쓰레기 매립장 현장견학, 청남대 유적지 답사 시간을 가졌다.
- 사진뉴스 TOP 4 - 경로위안잔치 ( 336호 ) 자유총연맹 중구지부(지부장 이종익)는 지난 9월 5일 봉래초등학교 강당에서 900여명의 노인이 참석한 가운데 제5회 중구어르신 초청 경로위안잔치를 열었다.
- 우승 부광축구회, 최우수선수 장신도씨 ( 336호 ) 제1회 생활체육협의회장기 축구대회 부산광역시중구생활체육협의회 주최로 지난 9월 12일 디지털고등학교에서 동광, 대청, 남포, 영주, 부광, 가람, 중부산축구회 총 7개팀 2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1회 생활체육협의회장기 축구대회가 열렸다. 비가 오는 날씨 속에 우승은 부광축구회, 준우승은 중부산축구회가 차지했다. 최우수선수상은 부광축구회의 장신도 선수에게 돌아갔다.
- 단체활동 뉴·스 ( 336호 ) 청소년봉사대 영농봉사 새마을중구지회(지회장 문창무)는 8월 18일부터 19일까지 경북 영양에서 청소년봉사대 영농봉사활동을 가졌다. 이날 관내 중·고등학생 21명은 고추가공공장에서 직접 일손을 도우며 농촌생활을 체험했다. 비록 1박 2일의 짧은 일정이었지만, 도시생활에 익숙한 청소년들에게 농촌에 대한 고마움과 우리 농산물에 대한 사랑을 키우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 을지훈련 근무자 격려 8월 23일부터 28일까지 1주간 실시된 을지훈련 근무자를 격려하기 위해, 24일에는 새마을운동중구지회, 25일에는 자유총연맹위원회, 27일에는 바르게살기위원회 회장단이 방문했다. 을지연습기간내 각 단체별로 20만원씩, 총60만원상당의 빵, 음료수, 과일, 족발 등을 제공하여 을지훈련 근무자의 사기를 북돋았다. 바르게살기 봉사활동 펼쳐 바르게살기협의회(회장 최윤근)에서는 지난 9월 2일 국제시장사거리에서 회원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환경정비 및 친절·봉사캠페인 등을 펼쳤다. 청년연합회 청소년 선도 청소년 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캠페인이 지난 8월 31일 오후 9시부터 자정까지 남포동, 광복동, 부평동 일대에서 실시되었다. 이날 중구청년연합회(회장 남병욱) 회원 50여명이 참석하여, 각종 유해환경으로 인해 방황하기 쉬운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선도했다. 어머니 포순이 봉사단 활동 한국자유총연맹중구여성회(회장 김임조)는 지난 9월 13일 자갈치시장에서 PIFF광장까지 `어머니 포순이 봉사단'이 홍보전단지를 나눠주며 청소년, 노인, 여성문제 해결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자연보호협 환경 캠페인 자연보호중구협의회(회장 박성도)에서는 지난 9월 14일 PIFF광장에서 `추석맞이 환경정화 캠페인'을 벌였다. 이날 참석한 회원 30여명은 장바구니 500여개를 무료로 나누어주며 `1회용 봉투 사용 않기' 등 구민들에게 자연보호의 중요성을 홍보하였다.
- 주민 찾아가는 정보화교육 ( 336호 ) 이동정보화교실 마련, 교육생·자원봉사자 모집 "정보화 컴퓨터교육, 주민에게 직접 찾아갑니다" 우리구는 오는 10월 11일부터 12월 17일까지 3개월 동안 교육장 접근이 어려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강사가 직접 찾아가는 이동정보화교실을 운영한다. 교육신청대상은 교육을 받고 싶어도 시간을 맞출 수 없었던 자영업을 하는 주민 중 2인 이상이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교육은 주민들이 원하는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받을 수 있고, 인터넷 시설이 갖추어진 동사무소나 PC방을 이용할 수도 있다. 교육과정은 PC 기초, 인터넷 활용, 웹메일 활용의 3개 과정으로 하루 4시간씩 과정마다 2일 동안 교육한다. 3개 과정 중 2개 이하 과정을 선택해서 수강할 수 있다. 교육신청 희망자는 거주지 동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이동정보화교실에 참여할 방문강사 자원봉사자도 모집한다. 문의:기획감사실 (600-4309)
- 보수동 웰빙공간 `늘푸른쉼터' 조성 ( 336호 ) 우리구 주민들이 가장 많이 사는 보수동에 아름다운 웰빙공간이 생긴다. `늘푸른쉼터' 공사가 착공 2개월 만인 오는 9월 말쯤 마무리 된다. 보수동 1가 2-16번지 일원의 늘푸른쉼터는 주민들이 편안하게 찾을 수 있는 녹지공간. 사업비 2억5천6백5십여만을 들여 노후체육시설 교체와 보기 흉한 콘크리트 옹벽을 철거하고, 모과나무 31종과 2천6백여본의 초화를 심어 아름답고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한다. 또 공원내에 침목계단을 설치하고 자연석을 이용하여 돌쌓기를 해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분위기로 꾸민다. 운동시설도 늘리고 건강지압보도도 설치해 쉼터에서 휴식을 취하며 운동도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한다. 늘푸른쉼터가 완공되면 보수동 주민들의 여가와 녹지공간에 대한 욕구가 다소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구는 관내 녹지공간과 휴식공간 조성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 주민들의 웰빙욕구에 부응할 계획이다.
- 심재용 부구청장 지방회계기준 제정관련 공청회 참석 ( 336호 ) 우리구 심재용 부구청장(사진 오른쪽 첫번째)이 경기도 부천에서 지난 9월 17일 열린 행정자치부에서 주관하는 '지방회계기준 제정관련 공청회'에 토론자로 참석했다. 이번 공청회는 복식부기 공개초안에 대한 설명과 토론을 통해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 행정서비스 업그레이드 ( 336호 ) 민원처리기간 단축 주민 만족 민원처리 기간 단축으로 행정서비스 처리가 신속해져 주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9월 1일부터 민원 12종에 대해 법정처리기간을 단축하여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행정서비스 처리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지난 7월 30일 8월 20일까지 224종 민원을 일제조사하여 7개 부서 12종에 대해 최단 1일에서 15일까지 처리기간을 줄였다. 공유재산 대부·사용수익 허가신청 민원의 경우 법정처리 기간인 20일을 15일로 줄여 5일 안에 민원처리가 가능하게 되어 오래 기다리는 주민들의 불편을 대폭 줄였다. 또 전문건설업 등록 민원은 법정처리 기간 30일을 9일 줄였으며, 행정사업 변경·폐업 신고의 경우도 7일을 단축하여 3일 안에 민원을 처리하고 있다. 팩스민원 모바일 서비스 우리구 구청과 동사무소 팩스 민원 총38종을 신청하는 민원인에게 지난 9월 2일부터 핸드폰번호로 민원처리 결과를 모바일 서비스한다. 민원인이 남겨둔 핸드폰번호로 4시간이 소요되는 팩스민원 도착 즉시 실시간으로 문자메시지를 전송하여 행정 업무처리 속도를 높인다. 팩스민원 모바일 서비스 제공으로 민원인은 빠른 시간 안에 필요한 서류를 받을 수 있어 시간도 절약하고 양질의 행정서비스도 제공받게 된다. 이달의 친절공무원 박미혜씨 우리구 이달의 친절 공무원에 민원봉사과 9급 박미혜(사진) 씨가 선정됐다. 이달의 친절공무원에 선정된 박씨는 지난 7월에서 9월초까지 인터넷, 우편과 방문민원인을 대상으로 `가장 친절한 공무원'을 추천받은 결과 총 27명중 가장 많은 추천을 받아 친절공무원으로 뽑혔다. 이달의 친절공무원에게는 문화상품권 5만원이 지급되었고 스마일 명찰을 착용하여 스스로 자긍심을 높이고 있다. 또 선정된 친절공무원은 확대사진을 직원 및 민원인들이 잘 볼 수 있도록 민원실 입구에 걸어두어 모범이 되도록 하고 있다. 보건소, 고객만족도 90점 영·유아예방접종 안내등 만족 주민들 헌장제 잘몰라 홍보절실 중구보건소가 지난 8월 16일부터 31일까지 실시한 보건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종합만족도 90점을 받았다. 보건소 방문고객 256명이 설문에 응답한 이번 만족도 조사는 보건소 이용에 따른 수속절차, 대기시간, 진료비, 편의시설과 직원에 대한 친절도, 업무처리과정, 전화응대자세, 고객만족도 등 11개 항목별 평가결과 평균 90점으로 보건행정서비스 전반에 대한 주민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보건소 이용시 수속절차의 편리성, 대기시간, 진료비, 편의시설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매우만족 9.6%, 만족 70.4%, 보통 20%로 다른 항목에 비해 만족도가 80% 정도로 다소 낮게 나타났다. 보건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실천에 따른 아침9시∼10시 사이 방문고객 차 대접, 건강관련 비디오·책자·체성분분석기가 설치된 보건정보실 이용, 영·유아 예방접종 대상자에게 안내전화와 영양제 무료제공 부분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설문에는 응답자의 대부분인 95%가 매우만족 또는 만족으로 답했다. 반면, 보건행정서비스헌장제 인지도에 관한 설문에서는 잘 알고 있다 7.8%, 조금 안다 42.6%, 모른다는 응답자가 49.6%로 많은 주민들이 행정서비스헌장제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밝혀져 지속적이고 광범위한 대주민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원공무원 고객만족도 88.8점 문화공보·자치지원·건설행정 `우수' 지난 4월에서 8월까지 1일 이상 유기한민원을 처리하는 민원담당공무원 63명을 대상으로 민원인 821명에게 우편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고객만족도가 88.8점으로 지난해에 비해 5.8점이 향상되었다. 4개분야 16개 항목 중 `친절성'분야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항목별로는 `담당공무원이 금품요구 등 불합리한 요구를 하지 않고 처리하였는가?'의 항목에 가장 만족한 점수를 받았다. 부서별 우수부서는 문화공보과, 자치지원과, 건설행정과이고, 개인별로는 건설행정과 권흥진씨가 가장 순위가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