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구 학교탐방 9-혜광고등학교

혜광고등학교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1954년 개교했다. 1970년 청구고등학교에서 혜광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여 50여년이라는 긴 역사와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 명문 사학이다.
혜광고등학교는 명문 대학에 많은 학생들을 진학시키기 위해 학력 신장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다양한 노력의 결과로 혜광고등학교는 대학입시에서 좋은 성적을 내어 서울대 등 명문대학교에 많은 학생을 진학시키고 있다.
과학중점학교 운영
부산광역시에는 수학·과학 교과 교실제 운영학교가 8곳 있으며, 동시에 과학중점과정을 운영하는 학교가 4곳 있다. 과학중점학교는 공립고교 3곳에서 운영하고 있고, 혜광고등학교가 사립학교로는 유일하게 과학중점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중구청으로부터 5천만원의 지원금을 받아 과학중점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이공계 우수대학 저명교수 및 연구원을 초빙하여 다양한 학문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혜광과학아카데미는 학생들에게 과학 강국에 대한 꿈과 희망을 가지게 하는 강연이다. 지난 5월 8일에는 서울대 생명과학부 석영재 교수가 강연을 펼쳤고, 오는 7월 8일에는 이화여대 석좌교수인 생태학자 최재천 교수가 강의에 나선다.
해외 탐방으로 꿈 키워
혜광고등학교에는 두 가지 해외탐방 프로그램이 있다. 특히 타교와는 차별되는 학력 향상 프로젝트로 팀별 해외탐방과 성적 우수자를 위한 미국 아이비리그 탐방이 있다. 팀별 해외 탐방은 12월에 선발하여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탐방에 나선다. 2007년도부터 태국(4명), 이탈리아(4명), 중국(30여명) 등을 지도교사와 함께 겨울 방학 중에 다녀왔다. 해외 명문대학 탐방은 개인적으로 신청하며 6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선발한다. 현재까지 약 20여명의 학생들이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중에 아이비리그 명문 대학 탐방을 다녀와 학생들이 가진 꿈을 보다 생생하게 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활발한 동아리 활동
혜광고등학교는 학생 특별 활동으로 20여개의 동아리들이 왕성하게 활동 중이다.
기독교 정신의 학교 복음화로 미래에 소망을 주는 교육을 착실히 실행하고 있는 종교부, 20년 넘게 이어온 독서 동아리인 한누리, 국제 봉사 단체인 로타리클럽산하 혜광인터랙트, 영어 심화 동아리인 HEN 등 다양한 동아리들이 활동한다. 혜광인터랙트는 놀토마다 장애인 센터, 양로원, 고아원 등을 찾아 봉사활동을 펼친다. 특히 지구촌 시대를 앞서 내다보고 10년 전에 만든 HEN 동아리는 영어교지를 매년 발간하고 있다.
혜광고등학교 한상근 교장은 "학생으로부터 존경받는 교사, 학부모로부터 신뢰받는 학교, 학생들의 학력신장을 위해 교사, 학교, 학생들이 모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료:혜광고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