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

구민이 주인되는 행복도시 중구

5분 자유발언 - 체육동호인 활동 지원 통한 생활체육 활성화 도모
  • 578 호
  • 조회수 : 94
  • 작성자 : 홍보교육과

 강희은 의원

 체육동호회는 누구나 쉽게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여가생활을 풍요롭게 만들어준다. 
 특히 구민들의 체력과 정신 건강을 증진하는 것은 물론, 주민 간 소통과 유대감을 높여 지역사회의 결속력을 다지는 데도 기여하고 있다. 현재 부산광역시 중구 체육회에 등록된 스포츠클럽은 총 58개이며, 공식적인 회원수만 1432명에 달한다. 이는 많은 중구민들이 생활체육을 통해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만, 체육동호회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일정한 재정적 지원이 뒷받침돼야 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들도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동호인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체육동호인 활동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 또한 이미 명확히 마련돼 있다. 국민체육진흥법에서는 지방체육회의 체육동호인 조직의 활동 지원사업을 명시하고 있으며, 부산광역시 중구 체육진흥 조례에서는 체육동호인 활동의 육성 및 지원사업을 규정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경기도 화성시의 사례는 좋은 벤치마킹 대상이 될 수 있다. 화성시는 지역 내 10인 이상의 생활체육 동호회를 대상으로 활동비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은 동호회의 활동 실적에 따라, 필요한 물품 구입비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동호회 활성화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 구에서도 이러한 사례를 참고하여 관련 사업들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다.
 체육동호인들이 활발히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것은, 지역사회의 활력과 결속력을 높이는 중요한 방안이다. 또한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소통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고취하고 구민들의 행복한 삶을 지원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체육동호인 활동'을 지원하는 일은 단순한 체육활동 지원을 넘어, 지역사회 전체의 건강 증진과 결속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투자이다. 법적 근거에 기반한, 동호인 지원사업 개발을 통해 우리 구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생활체육 활성화에 관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