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구민이 주인되는 행복도시 중구
총게시물 : 18건 / 페이지 : 1/2
- "가로·녹지·지적관리로 쾌적한 도시 만드는데 최선" ( 409호 ) 중구 행정 어떻게 이뤄지나 7 -도시관리과 도시관리과는 도시관리, 가로정비, 녹지관리, 지적관리담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시관리과는 도로의 유지관리와 하수도 준설, 시설물유지관리, 기전시설관리, 녹지관리, 토지관련 공부관리와 함께 지적관련 민원서류를 발급한다. 또 2012년부터 실시되는 새로운 주소체계인 도로명 주소사업을 추진하는 등 도시의 기반이 되는 일을 하고 있는 부서이다. 부동산 관련 업무 처리 도로점용, 도로점용시설물에 대한 허가, 국·공유 재산관리에 관한 업무는 물론 부동산거래에 수반되는 부동산 실명제, 부동산 실거래신고에 관한 업무, 부동산중개업에 관한 업무 등을 맡아 처리하고 있다. 부동산 거래시 부동산중개수수료는 중개의뢰의 쌍방으로부터 받되 부산광역시 조례에 정한 수수료 요율 및 한도 내에서 받을 수 있다. 수수료 요율 및 한도액은 중구청 홈페이지에 상세하게 안내되어 있다. 부동산 거래시 실거래 신고제도는 부동산 또는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의 매매계약을 체결한 때에는 계약일로부터 60일 이내에 부동산거래신고를 해야 한다. 통행환경 개선·도로기능 향상 `주력' 도로의 아름답고 편안한 통행환경 개선을 통한 활기찬 명품도시 조성과 쾌적하고 원활한 도로기능 향상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 도심환경 개선을 위한 노점상·노상 적치물 정비에 주력하고 구민 편의 도모를 위해 `도로 시설물 기동 보수반'을 운영한다. 보수반은 일일 관내 순찰과 보차도 침하 등 도로시설물 긴급보수에 나서고 24시간 비상대기 체계 구축으로 사고 위험을 미연에 방지하고 있다. 특히 주민신고 지역을 우선으로 악취 제거와 상습 침수지의 원활한 하수 소통을 위한 하수구 준설에 나서고 있다. 안전한 중구를 만들기 위해 야간방범 취약지역과 주민통행 불편지역에 대한 도로조명 시설 확충·유지에 나선다. 녹지 공간 확충, 휴식 공간 조성 쾌적하고 품격 높은 녹지 공간 확충과 늘 푸른 도시환경 유지, 생활권내 시민 휴식 공간 조성에 나서고 다양한 녹지 시책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가로수는 원도심과 관광문화특구의 특성을 살려 각 노선별로 특색 있고 수려한 화목류와 녹음이 짙은 수종을 식재하고 지속적인 유지관리에 나선다. 또 도시 숲 조성과 학교공원화사업 등을 통해 도시녹화사업을 펼치고 있다. 주요 도로변에 화분설치, 꽃장식물 설치 등을 통해 주민들에게 아름다운 가로경관을 제공하고 있다. 2012년부터 도로명주소로 전환 구민의 재산권 행사에 필요한 토지정보를 제공하는 지적공부관리, 건물마다 이름을 새롭게 부여하는 도로명주소 등 부동산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토지분할, 합병, 지목변경 등 토지이동에 따른 지적공부관리, 조상땅 찾기 등 지적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 도로명주소 사업은 `도로명주소법'에 따라 2010년 말 개인에게 변경된 주소를 알려주는 예비고지 이후 2011년 본고지를 거쳐 2012년 1월 1일부터 유일한 법적주소로 사용하게 된다. 문의:도시관리과 600-4632
- 부산자갈치축제 ( 409호 ) 어린이 워터 바이크. 유람선(누리마루호) 무료 승선 체험.
- 부산자갈치축제 ( 409호 ) 자갈치 아지매 선발대회.
- 부산자갈치축제 ( 409호 ) 이목을 끈 뚝심 자갈치 아지매 팔씨름 대회.
- 부산자갈치축제 ( 409호 ) 외국인도 즐거워한 장어·문어 이어달리기.
- 부산자갈치축제 ( 409호 ) 고기야 놀자, 맨손으로 활어를 잡아 즐거워하는 어린이.
- 부산자갈치축제 ( 409호 ) 외국인을 위한 통역 안내.
- 부산자갈치축제 ( 409호 ) 생선회 이름 맞추기.
- 부산자갈치축제 ( 409호 ) 남항 앞바다를 화려하게 수놓은 불꽃쇼.
- 화려했던 불꽃쇼, 체험행사로 즐거웠던 `자갈치축제' ( 409호 ) 제19회 부산자갈치축제 제19회 부산 자갈치축제가 자갈치시장과 용두산 공원 등지에서 10월 13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17일까지 성대하게 열렸다. `생선회 맛 천국 자갈치, 오이소! 보이소! 사이소!'를 슬로건으로 길놀이 행렬, 불꽃쇼, 고기야 놀자, 문어 이어달리기, 어린이 낚시터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선보였다. 유람선 무료 승선체험, 활어요리(생선회) 경연대회와 생선회 즉석 경매 등도 마련되어 많은 시민과 관광객들이 함께 하는 축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