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구민이 주인되는 행복도시 중구
총게시물 : 11건 / 페이지 : 1/2
- 생활의 지혜 - 벌초 초보자,나일론카터가 편리 ( 347호 ) 한가위를 맞기 전에 벌초를 해 성묘를 준비한다. 벌초를 할 때엔 우선 묘 주위를 둘러보고 훼손된 곳이 없는지 살핀다. 간단한 예를 올리고 경험이 많은 사람의 지시에 따라 작업계획을 세우고 벌초에 들어간다. 예초기를 사용할 경우 작업 전에 돌멩이나 나무 그루터기 등을 제거한다. 평평한 곳은 3도날이나 기타 금속 날을 사용하지만 초보자의 경우 안전한 나일론 카더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봉분이나 비석주위는 나일론 카터를 사용한다. 복장은 간판한 차림으로 반드시 안전 커버를 부착하고 작업중에는 반경 15m 이내에 사람을 접근시키지 않는다. 특히 벌집이 있는지 확인해 말벌 등에 쏘이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작업은 여유를 가지고 하며 피로할 때는 쉬어가면서 작업한다.
- 생활영어 - The refreshments are provided by the hotel ( 347호 ) 호텔에서 가벼운 다과를 제공합니다 Younghi:Is there any food? Chul- su:The refreshments are provided by the hotel. Younghi:Could I have a toothbrush? Chul- su:The toothbrush is complimentary. Younghi:음식물은 어디 있습니까? Chul- su:호텔에서 가벼운 다과를 제공합니다. Younghi:칫솔을 줄 수 있습니까? Chul- su:칫솔은 무료입니다. refreshments는 가벼운 다과나 음료수를 가리킨다. 무엇을 달라고 하는 말을 영어로 표현할 때는 Can I have 혹은 Could I have를 사용한다. 칫솔은 치아라는 말의 tooth에 솔을 의미하는 brush를 같이 붙여 toothbrush라 한다. complimentary는 격식을 갖춘 무료라는 뜻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는 free라는 말을 자주 쓴다. "맥주가 무료에요."라고 표현할 때는 "The beer is on the house."라고 쓰기도 한다.
- 다/시/보/는/시/사/용/어 - MMF(Money Market Fund) ( 347호 ) MMF란 자산운용회사가 여러고객이 투자한 자금을 모아 이를 주로 양도성예금증서(CD), 기업어음(CP), 만기 1년 미만인 국채 등 단기자산에 집중 투자하는 단기 금융상품이다. 최저 가입금액의 제한이 없고, 환금성이 높은 데다 시중 실세금리 수준의 수익을 올릴 수 있으므로, 언제 쓸지 모르는 자금을 단기로 운용하는 데 유리한 저축수단이다. 최근 시중금리 상승에 따른 채권가격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채권형 펀드에서 이탈한 자금이 MMF(Money Market Fund)에 몰려 8월 9일 현재 MMF 수탁고가 81조원을 넘어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자료=한국은행
- 유관기관 소식 ( 347호 ) 장제비 지급해 드립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가입자 및 피부양자가 사망한 경우 장제를 행한 이에게 장제비를 지급한다. 단 재해로 인한 사망은 제외된다. 신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각 지사에서 받고 있다. 장제비 지급액은 25만원이며 장제비 지급청구서 1부, 사망진단서 원본 1부를 구비해야 한다. 662-1114 암 등 중증질환 건강보험혜택 확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8월부터 암, 심장, 신경계 등 483개 중증질환에 대한 보험급여 혜택이 늘어나 환자들의 치료비 부담이 최대 80%까지 줄어들게 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납부능력이 있는 건강보험료 체납자를 대상으로 강제징수 등 체납자 집중 관리를 위한 `체납보험료 관리전담팀'을 신설하여 지난달부터 압류된 부동산을 공개매각하기 위한 채권조사 및 권리분석에 들어갔다. 저소득층 병역의무자 군면제 사전심사 부산지방병무청은 7월말부터 가정환경이 어려워 병역의무자 본인이 아니면 가족의 생계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생계곤란 병역감면 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하면 군 면제 대상여부를 사전에 알려준다. 또 직업군인 지원절차, 입영연기제도 등도 안내한다. 신청은 부산지방병무청 인터넷 홈페이지(www.mma.go.kr)에 접속하여 생계곤란 병역감면 예비심사 신청을 클릭한 다음 예비심사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은 후 가족사항, 월수입, 재산액을 기재한 후 E-mail이나 Fax(667-5119)로 제출하면 된다. 범죄피해자 지원 부산지방검찰청은 범죄피해자 지원팀을 지난 2월부터 설치 운영하고 있다. 피해자지원팀에서는 범죄피해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피해자나 유족들이 전화 또는 방문하면 즉시 필요한 조치를 해 주고 있다. 피해자 지원상황에는 △범죄행위로 인하여 사망하거나 다쳐 장애를 입었을 경우 △범죄행위로 인하여 재산상의 피해를 입었을 경우 △그외 범죄피해로 인해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당한 경우에 다양한 정보와 상담 지원을 하고 있다. 606-4222
- 초등생들,부산문화체험 ( 347호 ) 중구청년연합회(회장 남병욱)는 지난 23일 관내 초등학생 35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을 맞아 청소년 부산문화체험 및 산업체 현장방문을 실시했다. 이날 학생들은 중부소방서, 부산아쿠아리움, 은진식품, 부산세관 등을 견학하며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부산과 중구의 발전된 모습을 살펴본 좋은 기회를 제공했다.
- 청소년봉사대 농촌일손 도와 ( 347호 ) 새마을운동중구지회(지회장 문창무)는 지난 9일부터 10일까지 양일간 관내 중·고생 21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을 맞아 경남 하동군 북천면 화정리를 방문하여 농촌 일손을 도왔다. 도시생활에 익숙한 청소년들이 1박 2일간 농촌일손을 도우며 농촌에 대한 고마움과 우리 농산물에 대한 사랑을 키운 시간이었다.
- 택시요금 1천8백원으로 인상 ( 347호 ) 부산지역의 일반택시 기본요금이 지난 17일부터 1천8백원으로 올랐다. 1천5백원인 일반택시의 기본요금은 1천8백원으로 인상되고 거리요금은 현행 172m에서 169m당 100원으로 조정된다. 모범택시의 기본요금은 현행 2㎞ 2천원에서 3㎞까지 4천2백원으로 인상됐다.
- 주민 복덕 게시판 정비 ( 347호 ) 보수동 지역의 주민복덕 게시판이 깔끔하게 정비됐다. 전체 28개소 중 상태가 불량한 7곳을 새롭게 단장했다. 지역민의 생활정보가 담겨 있는 복덕 게시판에는 전·월세 정보 등이 담겨 있다. 주민의 왕래가 빈번한 벽면에 자율 운영되고 있다. 생활정보 부착 후 철거를 하지 않아 도시미관을 훼손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제품 광고물을 부착하는 사례가 있어 정비에 나서게 됐다. 26곳의 게시판에 명판을 부착하고 노후된 2곳은 새것으로 교체했다. 보수동은 매월 1일과 15일을 주민복덕게시판 정비의 날로 지정하여 운영한다.
- 봉사하는 즐거움 나눈다 ( 347호 ) 참나리봉사단 미애원 방문봉사 중구자원봉사센터(소장 최상수) 참나리봉사단원들은 아동복지시설인 미애원을 매월 첫째주 일요일마다 방문한다. 매월 방문하여 미애원생들의 식사보조, 아동돌보기, 시설청소, 간식제공 등의 자원봉사활동을 펼친다. 매월 후원자들의 도움을 받아 어린이 옷 100여점도 지원하고 있다. 여름방학 청소년 자원봉사학교 운영 중구자원봉사센터는 지난 7월 18일부터 8월 19일까지 2005 여름방학 청소년 자원봉사학교를 개강했다. 여름방학 청소년 자원봉사학교는 자원봉사 기본소양교육, 시각장애인교육 및 체험, 환경정화활동, 우리고장 바로알기, 사회복지시설봉사 등의 강좌를 통해 어려운 이웃을 돕고 체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여름방학 청소년 자원봉사학교에는 매년 많은 청소년들이 입교하여 자원봉사의 참뜻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중구자원봉사센터는 후원물품 수집 차량봉사자 및 후원자를 모집한다. ※ 문의:중구자원봉사센터 464-4347
- 자가용 승용차 2부제 실시 ( 347호 ) APEC 기간 11월 12∼19일 차번호 끝자리 홀수면 홀숫날 운행 못해 APEC 기간인 11월 12일부터 19일까지는 강서구와 기장군을 제외한 부산시 전역에서 자가용승용차 2부제가 실시된다. 11월 10일과 11일 양일은 자가용승용차 자율 2부제가 시행된다. 부산시에 등록된 자가용승용차면 2부제에 동참해야 한다. 2000년 12월 31일 이전에 등록된 7인이상 10인이하 승합차도 2부제 참여대상이다. 강서구와 기장군은 APEC 기간이라도 자율2부제가 시행된다. 2부제란 자동차 등록번호의 끝자리가 홀수이면 홀숫날, 짝수이면 짝숫날에 운행이 제한되는 제도이다. 위반할 경우 5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긴급자동차, 국가유공자 자동차, 보도·공무·혼례용 등의 자동차는 2부제에서 제외된다. 생계용이나 시외출퇴근용·영유아보육시설 업무용인 경우, 구청 교통행정과에 문의하여 2부제 제외차량 스티커를 발급받아 차에 부착해야 한다. 스티커 발급 신청기간은 10월 5∼25일까지이다. ※문의:교통행정과 600-4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