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구정
구민이 주인되는 행복도시 중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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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뉴스 - 독도지키기 범국민 서명운동 ( 384호 ) 새마을운동중구지회(회장 문창무)는 지난 8월과 9월 독도지키기 범국민 서명운동을 펼쳐 2,400여명의 서명을 받아 영토수호의 결연한 의지를 보여주었다.
- 사진뉴스 - 수산물 원산지 표시 협약 ( 384호 ) 2일 신동아시장 2층 건어물부에서 국립수산물품질검사원 부산지원은 (사)신동아수산물종합시장을 수산물 원산지 표시 모범 시장으로 지정하고, 신동아시장과 `자율 원산지 표시'에 대한 업무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 사진뉴스 - 물가안정·훈훈한 추석보내기 캠페인 ( 384호 ) 추석 명절을 앞둔 지난 11일 새마을부녀회와 유관단체 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하여 부평시장과 국제시장 인근을 돌면서 물가안정과 훈훈한 명절보내기 캠페인을 펼쳤다.
- 사진뉴스 - 추석맞이 농·수산물 비교 전시회 ( 384호 ) "고유의 명절 추석을 앞두고 제수용품인 농·수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지난 10일, 11일 구청 민원홀에서 `농·수산물 원산지 비교전시회'를 가졌다.
- 사진뉴스 - 백령도 안보현장 견학 ( 384호 ) 구청 직원들이 지난 16일∼18일까지 2박3일간 백령도 안보현장 견학·선진지워크숍을 다녀왔다. 직원들이 백령도 안보교육장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 친권자가 지정된 경우에도 변경가능 ( 384호 ) 가족관계등록 상식-친권자지정 및 변경 친권이라 함은 부모가 어버이라는 신분에 의하여 미성년자인 자(子)를 보호하고 교양할 권리와 의무의 총체를 말한다. 미성년자인 자의 법률상의 부모가 혼인중인 때에는 친권을 부모가 공동으로 행사한다. 그러나 혼인 외의 자가 인지된 경우나 부모가 이혼하는 경우에 친권자의 지정은 우선 부모가 협의하여 지정하고 협의가 성립되지 않으면 당사자의 청구에 의하여 가정법원이 정한다. 친권자의 지정사유가 있더라도 미성년자가 성년으로 되거나 혼인한 때, 부모의 일방이 사망하거나 실종선고 또는 부재선고를 받은 때와 부모의 일방이 친권을 상실한 때에는 친권자 지정신고를 할 수 없다. 친권자가 지정되어 있는 경우에도 가정법원은 자(子)의 복리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자(子)의 4촌 이내의 친족의 청구에 의하여 친권자를 다른 일방으로 변경할 수 있다. 친권이나 관리권의 상실·사퇴·회복에 관한 재판 또는「민법」제909조제4항부터 제6항까지의 규정에 따라 친권자를 정하거나 변경하는 재판이 확정된 때에는 그 재판을 청구한 사람 또는 그 재판으로 친권자로 정하여진 사람이 그 내용을 신고하여야 한다.
- 부산은행 PIFF광장 환경정화 ( 384호 ) 부산지역의 대표적 향토기업인 부산은행은 제13회 부산국제영화제를 앞둔 지난 20일 직원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PIFF광장 일원에서 공공시설물 세척, 바닥 껌 제거, 화단 내 오물 수거 등 손님맞이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 주민불편사항… 이렇게 처리하였습니다 ( 384호 ) 수목보호석 높이 정비 중앙동 3가 부산우체국 후문 맞은편 인도에 보도블럭이 침하되고, 가로수 보호석 높낮이가 일정치 않아 주민들의 통행에 불편을 주고 있다는 민원이 접수되었다. ▶ 담당부서인 경제진흥과에서 현장을 확인한 후, 주민들의 안전사고 우려가 있음을 판단, 수목보호대 높이를 낮춤으로써 주민 안전사고 요인을 제거하였다. 인도 보도블록 정비 중앙동 3가 건널목 구포밀면 앞 외 2개소에 인도 보도블록이 침하되고 있어 위험하다는 민원이 접수되었다. ▶ 담당부서인 도시안전과에서 즉시 현장 확인, 흙을 채우고 도로를 정비함으로써 보행자 안전 통행에 만전을 기하였다. 하절기 살충 방역 실시 부평동 희망2길 20번지 억수탕 맞은편에 모기 등 벌레들이 성행하여 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니 방역을 해달라는 민원이 접수되었다. ▶ 억수탕 맞은편 희망2길 블록 하수구 및 환경불결지역에 차량살충소독 및 골목길 하수구 동력분무를 실시하였으며, 추후에도 주1회 살충 분무소독을 실시할 예정이다. 생활민원 신고 전용 무료전화 ☎ 080-600-4331
- 중구 홈페이지 내년 새단장 ( 384호 ) 누구나 접속하는 중구 홈페이지의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내년에 홈페이지 새단장에 나선다. 웹접근성과 보안성을 강화하고 웹서버 추가 도입과 시스템 재구성을 추진한다. 또 홈페이지 검색엔진, 웹메일, 스팸메일 차단시스템을 도입한다. 홈페이지 새단장은 내년 1월말까지 계속되며 새단장한 홈페이지는 2월 중순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민원 친절 더욱 향상 ( 384호 ) 전화설문 고객만족도 측정 결과 보다 나은 고품격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우리구를 찾는 방문 민원인을 대상으로 전화(해피콜) 설문을 실시했다. 지난 8월 1∼22일까지 전부서 민원처리 담당자를 측정 대상으로 했다. 설문대상 민원인은 200명으로 5∼8월까지 구청과 동 주민센터를 방문한 민원인이 설문에 참여했다. 전화로 민원처리의 신속·공정성, 친절, 처리 만족도, 개선·건의사항 등 4개 분야로 나눠 조사했다. 고객만족도 측정결과 5점 만점에 4개 항목에 대해 4.7점(만족)이라는 점수를 받아 민원인들이 대부분 고객서비스에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담당자의 친절도 분야가 4.71점을 받아 97.5% 이상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공무원들의 민원서비스에 대한 친절도가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속적인 교육과 업무연찬 등 직원들의 적극적인 노력의 결과이다. 주민들은 소방도로 주차단속과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수수료 인하, 법인공인인증서업체 지방세 납세증명 인터넷 발급가능 등을 개선 요구하는 의견을 내놓았다. 우리구는 이번 조사를 토대로 다양한 민원서비스 시책을 개발하는 등 민원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