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구민이 주인되는 행복도시 중구
총게시물 : 5건 / 페이지 : 1/1
- 알림 ( 357호 ) 민선4기 알차고 유익한 정보로 참 봉사와 21세기 비상하는 중구의 재창조를 위해 중구신문 제호를 새롭게 바꿨습니다.
- 새 자갈치시장 7월 완공 ( 357호 ) 362억 투입,지하 2층 지상 7층 갈매기 형상 새 건물 비상 `눈앞' 부산을 대표하는 부산 사람의 구수한 정이 넘치는 자갈치 아지매들이 모여 있는 새 자갈치시장이 7월 초 완공을 앞두고 있다. 남포동 자갈치시장 현대화사업의 일환인 자갈치시장 새 건물은 갈매기가 힘차게 날아오르려 날개짓을 하고 있는 형상으로 지어져 완공을 몇 일 남겨두고 마무리 공사가 한창이다. 자갈치시장 현대화사업에는 국비 109억원, 시비 54억원, 기타 199억원 등 총 362억원이 투입됐다. 새 자갈치시장은 지하 2층 지상 7층 규모로 지하 1, 2층은 주차장으로 지상 1, 2층은 자갈치 시장 상인들이 운영하는 회센터가 자리잡는다. 3∼7층은 시푸드점, 수산관련 박물관과 민속식당, 스카이바 등이 입주한다. 부산 자갈치 시장은 수산물시장으로 매년 전국 유일의 수산물 축제인 자갈치축제가 열리고 전국 수산물 유통의 16%를 담당하는 부산의 대표적인 명소이다. 자갈치 시장은 지난 1946년 생긴 뒤 국내는 물론 해외에까지 널리 알려져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으로 오는 7월초 60년 만에 새 보금자리로 이사한다. 올 여름 휴가철에는 부산을 찾는 관광객들이 깔끔한 시설에서 바다를 바라보며 싱싱하고 맛있는 생선회를 맛볼 수 있게 된다. 한편 새 건물 바로 앞에는 관광객과 시민들의 휴식 공간인 친수공간이 만들어진다. 테마광장, 분수대, 산책로, 벤치 등의 편의시설이 갖춰져 관광객과 시민들이 부산 바다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즐길 수 있는 휴식 공간이 될 것이다. 우리 구민들은 부산의 자랑인 새 자갈치시장이 완성되고 친수공간의 조성으로 우리구를 찾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더욱 이어질 것으로 한껏 기대에 부풀어 있다.
- 40계단테마거리,아름다운 길 선정 ( 357호 )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 우수거리 PIFF 광장 … 보행자 중심 거리로 40계단문화관광테마거리(이하 40계단테마거리)가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됨은 물론 지난달 15일 우수거리로 선정되는 영광을 차지했다. 건설교통부가 지난해 10월에 국내 모든 도로를 대상으로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을 공모했다. 예술가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는 우리구 40계단테마거리를 우수 거리로 선정하고 PIFF 광장을 보행자 중심 거리로 선정했다. 우수거리로 선정된 40계단테마거리는 50∼60년대 어려웠던 시절의 애환과 향수가 짙게 서린 40계단 일대를 당시의 생활상을 테마로 하여 뻥튀기 아저씨, 아코디언 켜는 사람을 비롯한 청동상과 옛날 목주, 가로등에 1950년대의 옛 영화포스터가 부착되어 있고, 미래를 향한 도약과 평화를 염원하는 상징아치가 설치되어 있는 아름다운 거리이다. 과거, 현재, 미래가 함께 공존하는 이곳은 국내외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부산을 대표하는 이색적인 문화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04년 4월 20일 준공된 40계단테마거리는 2004년 부산시 도시기초시설물 확인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차지하기도 했다. 40계단테마거리는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 화보에 실려 국내외에 아름다운 길로 알려진다.
- "원도심 명성 반드시 되찾을 터" ( 357호 ) 중구청장 당선소감 민선4기를 시작하며 저는 지금 이순간 중구를 위한 엄숙한 사명 앞에 숙연해지고 있습니다. 그 사명은 언제나 말없이 묵묵히 중구를 지켜 오신 구민여러분들과 지켜야만 될 약속이기에 옷깃을 여미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에게 맡기신 중구 살리기와 자존심 회복이야 말로 우리 부산을 하나로 묶는 단초라고 저는 굳게 믿고 있습니다. 미래를 위한 원대한 비젼을 갖고 전시행정이 아닌 실질적인 일로서 풀뿌리 민주화 자치역량의 정착에 노력하겠습니다. 그동안 구정을 무리 없이 이끌어온 경험을 되살려 롯데월드 건립, 자갈치시장 현대화 사업, 전국 최초의 광복로 가로경관 개선사업 등 굵직한 사업을 임기 내에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또 지역문제는 지역에서 푼다는 윈칙을 지켜 준 중구민의 성원에 힘입어 용두산공영주차장 자리에 부산영화체험박물관의 조기 건립을 통해 PIFF광장과 함께 영상도시 중구를 만들겠습니다. 젊은층의 유동이 많은 동아대 부민캠퍼스 인근에 미니 대학로를 조성하고, 국제시장·창선시장의 리모델링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노년인구가 많은 중구의 특성상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노인 일자리를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고지대 연결계단 도로에 구민들이 쉬어갈 수 있는 쉼터를 만드는 등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지역개발사업은 물론 구민 모두가 행복하게 잘 살 수 있는 복지시책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여성의 사회적 권익신장을 위한 여성발전기금 확대 조성 등 세계 속의 문화관광 중구, 행복한 중구를 위해 혼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중앙정치에 예속되지 않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완성과 비상하는 중구를 만들기 위해 중구민 여러분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대한 중구민 여러분의 선택에 감사드립니다.
- 민선4기 중구청장 이인준후보 당선 ( 357호 ) 3번 연속 당선,7월 3일 취임 중구 시의원·구의원도 선출 5월 31일 실시된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중구청장에 무소속 이인준 후보가 당선됐다. 현 중구청장인 이인준 중구청장 당선자는 부산 기초자치단체장 선거에서 유일하게 무소속으로 당선되어 화제를 모았다. 이인준 당선자는 중구 총 유효투표수 가운데 51.44%인 11,712표를 얻어 중구청장에 당선됐다. 이인준 당선자는 무소속으로 3번 연속 당선되어 중구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일 잘하는 구청장임을 입증했다. 이 후보 당선으로 구정 공백 없이 일관성 있는 중구 발전이 가능하게 됐다. 이인준 중구청장 당선자는 오는 7월 3일 취임식을 시작으로 민선 4기 중구의 구정을 책임지게 된다. 이인준 당선자는 "위대한 중구민 여러분의 선택에 진심으로 머리숙여 감사를 드린다"면서 "어느 때보다 겸허한 마음과 결연한 의지로 구민들의 성원에 보답할 각오"라고 말했다. 또 "구민들의 가까이에서 구민들을 위한 구청장으로 미래로 뻗어가는 희망찬 세계도시 중구의 발전을 위해 혼신의 힘을 쏟겠다"고 약속했다. 이인준 당선자는 민선 4기 공약으로 용두산공영주차장 자리에 부산영화체험박물관의 조기 건립과 동아대 부민캠퍼스 인근에 미니 대학로 조성, 국제시장·창선시장 리모델링 지속 추진, 노년을 풍성하게 보낼 수 있는 노인 일자리 대폭 확대, 고지대 연결계단 도로에 쉼터를 조성하는 등 지속적인 지역개발사업과 복지시책을 펼쳐나가고 여성의 사회적 권익신장을 위한 여성발전기금 확대조성 등 `21세기 세계 속의 문화관광 중구' `행복한 중구'를 위한 구체적인 공약을 제시했다. 중구 시의원 선거에서는 제1선거구에서 제종모 후보가 당선됐고 제2선거구에서는 구동회 후보가 당선됐다. 기초의원 선거 결과 중구에서는 지역구 6명과 비례대표 1명 등 7명이 선출됐다. 제5대 중구의회는 의원 7명중 5명이 새롭게 구의회에 진출했다. 가선거구는 김만택, 이두길, 임주호 후보가 당선됐고, 나선거구는 김영면, 이두성, 최진봉 후보가 당선됐다. 비례대표에는 이영숙 후보가 당선됐다. 이번 중구의회에 이두길, 이두성 형제가 나란히 의회에 입성해 화제를 불러일으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