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HEADLINE
광복절 61돌, 기념행사 곳곳서 열려
광복절 61돌, 기념행사 곳곳서 열려 일본 역사왜곡 알리는 `만화전'  61돌 광복절을 맞아 우리구 곳곳에서 광복의 기쁨을 함께하는 행사가 다채롭게 열려 광복절의 의미를 더했다.  백산기념관에서 독립운동가 백산 안희제 선생의 흉상 제막식을 가진 후 용두산공원 종각에 이인준 중구청장과 허남식 부산시장을 비롯한 각계 인사들이 참석해 12시에 시민의 종을 33회 타종했다.  또 용두산공원에서는 오후 2시까지 `아∼대한민국 태극축제'가 열렸다. 사진제작과 공연, 페이스페인팅, 퀴즈풀이, 태극기 전시 등 다양한 태극기 관련 행사에 학생들과 시민 500여명이 참여해 광복절 태극기의 의미를 되새겼다.  백산기념관 제2전시실에서는 만화를 통해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실태를 한 눈에 살펴 볼 수 있는 만화전이 열렸다. `엉터리 일본 역사 교과서 바로잡기'라는 단행본에서 발췌한 만화 24점을 대형 패널에 그려 선보인 만화전.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 어떻게 진행되었나? 일본 역사 교과서의 왜곡사실과 잘못된 점 바로잡기, 일본 역사 교과서의 왜곡사실 만화로 살펴보기 등이 전시되어 있다. 만화전은 오는 12월 15일까지 열린다.  부산근대역사관은 광복절인 15일 항일음악가 한형석 선생의 독립운동사를 재조명하는 특별전 `대륙에 울려 퍼진 독립정신'을 개막해 오는 10월 29일까지 전시를 계속한다. 이 특별전에서는 한형석 선생의 성장과정과 독립운동 활동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유품과 자료, 사진 등 100여점을 선보인다.  백산기념관 담당자는 "올해 광복절은 안희제 선생의 흉상 제막을 비롯하여 의미있는 행사가 우리구에서 많이 열려 선열들의 고귀한 독립정신을 되새기고, 전 구민이 참여하여 민족의 자긍심을 되새긴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제 359호

2006년 08월 (최종편집시간 : 2006.08.25)

종합

우리구 이미지 하나로 통일 우리구 이미지 하나로 통일  세계도시 중구를 널리 알리기 위해 우리구 이미지를 통일해 사용한다.  각종 구정 홍보 이미지를 통일해 세계도시 중구에 대한 이미지 효과를 극대화한다.  구 행정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심벌마크와 우리구 도시 정체성 이미지를 나타내는 슬로건을 사용해 중구 도시를 홍보하는 도시 브랜드 이미지로 활용하여 산업, 문화, 관광자원 등을 대내외적으로 홍보하는 이미지를 형성한다.  자갈치 아지매 캐릭터는 우리구의 특성을 강조하고 부드럽고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선다.  우리구 직원들의 CI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활용이 미흡하고 규격, 색상 등 CI규정대로 활용되지 않고 임의 적용되고 있어 구정홍보 이미지 통일화에 나선다.  각종 홍보 현수막을 표준화하여 8월부터 현수막 디자인을 2종류로 활용한다.  행정문서는 물론 구산하 행정기관 현판과 안내판, 홍보판 등 행정시설물의 시각적 이미지를 통일하고 자갈치 축제, 부산국제영화제 등 축제 때 거리 이미지를 통일해 중구를 찾는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각인시킨다. 각종 홍보물 제작시와 거리안내표지판, 주차안내표지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구 이미지를 일치시킨다. 더보기

열린구정

이미지 준비중 입니다
구청사 에너지절약 `앞장' 승용차 자율요일제 시민 참여를  우리구는 고유가 시대를 맞아 에너지 절약에 앞장서고 있다.  에너지 절약을 위해 여름철 중앙집중식 냉방기 가동만을 하게 했다. 부서별로 있던 개별냉방기 사용제한으로 에너지절약은 물론 예산절감 효과를 거두었다.  개별냉방기를 하루 4시간 정도 사용할 경우 월 1백1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  올 여름에는 개별냉방기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하루 8시간 정도 냉방기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봤을 때 월 2백20만원의 비용을 줄인 셈이다.  에너지 절약을 위해 중식시간 소등과 외근시 모니터 끄기 등 우리구 공무원들이 에너지 절약에 적극 동참했다.  한편, 공공기관 승용차 자율요일제에 이어 민간부문 승용차 자율요일제를 지난 1일부터 시행했다.  오는 8월 1일부터 유가 안정시까지 10인승이하 승용차를 대상으로 승용차 자율10부제를 요일제로 전환했다.  승용차 자율요일제는 10인승이하 승용차를 대상으로 하며 차량 끝 번호를 기준으로 월요일 1·6, 화요일 2·7, 수요일 3·8, 목요일 4·9, 금요일 5·0번을 운행할 수 없다.  단 장애인 사용 자동차와 경차, 화물, 특수, 11인승 이상 승합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우리구는 주민들이 에너지 절약을 위해 승용차 자율요일제에 참여해 줄 것을 당부한다.  이밖에 가로등 격등제 시행, 대형마트·주유소 등 서비스 업종의 실내 적정온도 유지 및 조명 과다 사용의 자제 등 자율적 참여에 의한 에너지 절약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간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