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HEADLINE
공공기관 등 우리구 입주 `러시'
공공기관 등 우리구 입주 `러시' 토요코-인 비즈니스 호텔 신축 기술신보·증권선물거래소 등 유치 공기관·금융 등 중앙동 시대 회복  공공기관과 대기업들의 우리구 입주가 러시를 이루고 있다.  부산지방식품의약안전청이 지난 6일 개소식을 가지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중앙동 6가 구)항만공사건물로 이전한 부산지방식약청은 부산경남지역 식품·의약품의 안전관리를 위해 설립한 보건복지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부산지방식약청의 중구 유치는 동북아 물류중심항으로 이끌 부산항만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영남지역본부에 이은 세번째 공공기관 유치.  식약청 직원은 현재 60명이나 40명이 증원되면 100명의 인원이 활동하게 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의 대표기업 주)한진중공업 R & D센터가 준공되어 중앙동 시대를 열었다.  한진중공업은 지난해 2조5천억원의 매출을 올린 알짜 `부산기업'. 지난 14일 중앙동 부산세관 인근에 자리한 한진중공업 R&D센터가 준공식을 가지고 업무를 시작했다.  2년간의 공사 끝에 탄생한 R & D센터는 지하 6층, 지상 16층 연면적 24,175.8㎡(7,326평) 규모로 경영기획, 총무, 설계팀, 기술연구소 등 직원 800여명이 활동한다. 서류상으로는 영도구 봉래동 사옥이 본사지만 사실상 본사 기능을 대신한다.  지난해에는 중앙동 부산우체국 건물에 기술신용보증기금이 이전한 데 이어 8천억원의 신규 자금 유입과 연간 200여명의 신규 고용창출효과를 가져오는 한국증권선물거래소가 중앙동 시대를 열었다.  또 주한타이베이 대표부 부산사무처 등이 중구에 입주하여 예전처럼 금융, 선물도시로의 명성을 되찾고 있다.  한편 대창동에 일본계 비즈니스호텔인 일본 토요코-인 비즈니스 호텔이 신축공사를 하고 있다. 토요코-인 비즈니스 호텔은 지하 1층 지상 23층으로 13.2㎡(4평) 규모의 소형객실 400∼500실이 들어선다.  우리구는 부산지방식약청과 한진중공업 R & D센터 등이 중앙동에 속속 들어섬에 따라 공기관, 금융도시 중구의 옛명성 회복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한다.

제 355호

2006년 04월 (최종편집시간 : 2006.04.25)

종합

이미지 준비중 입니다 중구세 조례안 등 심의 의결  중구의회 제141회 임시회 1차 본회의가 지난달 31일 의회 본 회의장에서 열렸다.이날 2005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 건을 비롯하여 △부산광역시 중구 주민의 조례 제·개폐 청구에 관한 조례안 △부산광역시 중구 지방재정공시심의위원회 운영 조례안 △부산광역시 중구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을 심의했다.  지난 3일 열린 제2차 본회의에서는 1차 본회의에 상정된 안건에 대한 심의 의결이 이어졌다.  한편 지난 18일 오전 11시 구의회 의장실에서 구의원 7명이 참석한 가운데 의정간담회를 열렸다. 이날 의원들은 지역경제, 재난관리, 교통행정 등에 대한 건의 사항을 말하고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적 협조를 당부했다.  중구의회 제142회 임시회가 오는 4∼8일까지 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2006년도 제1차 정례회 집회시기 결정의 건 △부산광역시 중구 계약심의위원회의 구성·운영 및 주민참여 감독대상공사 범위 등에 관한 조례안 △부산광역시 중구 복지위원 정수 등에 관한 조례안 △부산광역시 중구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산광역시 중구 지역사회복지협의회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의 안건을 심의 의결한다. 더보기

열린구정

자갈치축제 만족도 부산 1위
자갈치축제 만족도 부산 1위  우리구를 대표하는 자갈치축제가 부산 축제중 만족도 1위를 차지했다.  자갈치축제는 지난달 31일 문광부에서 실시한 40개 축제 만족도 조사에서 전국 2위로 외지 방문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2005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에 따르면 자갈치축제는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7점 만점에 5.50점을 얻어 5.96점을 받은 충주 세계무술축제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자갈치축제는 접근성과 행사의 다양성, 행사요원의 서비스와 친절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자갈치축제는 축제의 핵심인 맛있게 먹고 마시고 즐기는 것을 잘 반영한 것으로 평가됐다.  방문객 1인당 지출액은 자갈치축제가 7만830원으로 5만9160원인 전국 평균을 넘어섰고 하동 야생차축제가 9만8777원으로 축제중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갈치축제 소비지출은 쇼핑비, 식음료비, 숙박비 등이 높은 비중을 차지해 축제다운 축제로 조사됐다.  총 방문객 중 외지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자갈치축제가 42.4%, 광안리축제가 35.1%로 나타났다.  자갈치축제는 오이소 보이소 사이소를 슬로건으로 `여는 마당, 오이소 마당, 보이소 마당, 사이소 마당'으로 나뉘어 직접 참여하고 먹고 즐기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짜여 있어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축제이다.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 결과, 자갈치축제는 수산물 판매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축제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지역상인들의 활기차고 친절한 모습을 선보여 부산만이 가진 부산의 이미지를 심는데 큰 역할을 할 축제로 평가받았다.  우리구는 문화관광부의 만족도 평가에 자만하지 않고 자갈치 축제를 전국 1위 축제로 만들기 위해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다.
축제중의 축제 `자갈치축제'
축제중의 축제 `자갈치축제'  제1회 대한민국 축제박람회에서 자갈치축제가 생선회 시식 등으로 박람회를 찾은 관람객들에게 큰 인기를 모았다.  벡스코에서 지난 1∼9일까지 전국 112개 축제가 참가한 가운데 지역축제체험코너, 특산물전시판매, 팔도사투리경연대회, 시민참여 이벤트 등 축제 중의 축제 행사가 펼쳐져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지난 5일 열린 경상도의 날 행사에는 중구청장도 참석하여 자갈치축제 등을 널리 홍보했다. 자갈치축제 실내부스에는 홍보관과 김치회 등 시식행사가 열렸고 생선회 판매와 전시도 이뤄졌다. 야외에 마련된 행사장에서는 먹거리 장터로 곰장어 판매가 이뤄졌다.  자갈치축제 홍보관은 입체형 선박과 자갈치 유래가 담긴 자갈로 꾸며 많은 관람객들이 기념촬영하는 장소였다. 특이한 김치 생선회와 곰장어 시식, 생선회 모형, 어류박제전시 등은 자갈치축제의 축소판으로 관광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곰장어 체험행사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싱싱하게 살아있는 곰장어를 손으로 잡으며 즐거워해 다른 축제와는 차별화된 행사로 인기를 독차지했다.  자갈치축제 홍보부스에서는 박람회를 찾은 관람객들에게 축제 홍보물과 구정홍보물 등을 나눠주며 자갈치축제를 소개했다. 자갈치축제 부스를 찾은 방문객은 연 7,200명에 달했으며 KBS, MBC, CBS 등의 방송국에서 열띤 취재 경쟁을 펼쳤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