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HEADLINE
`광복로의 광복' 87억 투입 프로젝트
`광복로의 광복' 87억 투입 프로젝트 8월말까지 공모등록, 당선작 상금 3만불 전용 홈페이지(www.CiSCu.org) 개설  광복로를 새롭게 변화시킬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광복로의 광복' 아름답고 활기찬 광복로 가꾸기에 대한 국제 아이디어 공모 일정이 잡혔다. 국제 공모를 위해 전용 홈페이지(www.CiSCu. org)도 개설됐다.  광복로 가로경관 개선 사업은 광복로와 PIFF 광장 주변에 약 87억을 투입하는 거대 프로젝트로 문화관광부와 부산광역시가 후원한다.  공모대상지는 광복로 입구에서 창선상가에 이르는 길이 750m, 폭 15m 거리와 피프존 쇼핑몰에서 부산극장 4관에 이르는 길이 240m와 폭 15m의 거리이다.  1단계 공모에서는 광복로가 가지는 역사적·문화적 특성을 고려하면서 주변 변화에 따른 위기와 기회를 창조적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도시공간으로 재탄생시킬 수 있어야 한다. 가로·광장·교통 및 보행의 재구성, 스트리트퍼니처와 공공미술의 설치, 건물 파사드와 간판개선 등 가능한 모든 거리 디자인이 포함된다.  국제 공모 참가자격은 도시, 건축, 경관, 미술, 시각·산업 디자인 관련 전문인이나 관련학과 학생으로 나이와 팀 인원은 제한이 없다. 작품은 개인 또는 공동명으로 제출 할 수 있다. 공모 등록은 8월 31일까지로 전문직업인의 경우 80달러, 학생은 50달러의 참가 등록비를 내야 한다. 공모 참가시 공모전 관련자료와 도면 부지 주변 현황이미지, 각종 양식을 제공받을 수 있다. 당선작에는 3만불, 2등 1만불, 3등 5천불의 상금이 걸려 있다.  국제 공모 심사위원 5명은 프랑스건축사로 유명한 도시디자이너 쟝 마리 샤르펑티에와 미국 텍사스공대 건축대학 학장인 앤드류 버누이, 일본 GK 산업디자인 대표 미야자와 이사오, 서울대 환경대학원 원장인 환경조경학과 황기원 교수, 토원건축사 사무소 정연근 소장이 선정되어 공정한 심사를 맡게 된다.  이번 국제공모는 2단계 현상설계 과정 중 1단계 아이디어 공모이다. 3등 이상 수상작에 한해 2단계 공모전 참여 자격이 주어진다.  2단계 제안서 공모를 통해 당선된 우수 작품들은 주민의견 반영절차 등을 통해 최종작을 선정한다. 이후 12월 중 실시설계 하고 2006년 상반기 중 착공한다.  우리구는 국제공모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하는 동시에 광복로를 국내외에 널리 홍보하는 효과를 거양한다. `토탈 디자인' 개념에 따라 가로경관 전체를 업그레이드 시켜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제 345호

2005년 06월 (최종편집시간 : 2005.06.27)

종합

중구의회 제130회 정례회 중구의회 제130회 정례회 임시회,29일부터 개회  중구의회 제130회 제1차 정례회가 지난 6월 20일부터 23일까지 개회했다. 안건으로 2004회계년도 세입·세출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과 2004년도 행정사무감사결과 시정·처리요구 및 건의사항 등을 심의 의결했다.  부의안건으로 △부산광역시중구 명예구민증 수여 조례안 △부산광역시중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산광역시중구 표상물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계획안을 심의했다.  지난 20일에는 박기현 부구청장 주재로 구의원과의 오찬간담회가 열려 의정활동에 대한 견해를 나누는 자리도 마련됐다.  중구의회 제131회 임시회가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열린다. 주요안건으로 △2005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심의 △부산광역시중구 제증명등 수수료 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산광역시중구 사회복지기금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산광역시중구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 조례안 △부산광역시중구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등에 관한 조례안을 심의 의결한다. 더보기

열린구정

`변화와 혁신' 중견관리자 워크숍
`변화와 혁신' 중견관리자 워크숍  우리구 중견관리자들이 `변화와 혁신'의 선두주자로 나아가고 있다.  중견관리자 워크숍이 지난 13∼14일과 16∼17일 2차례에 걸쳐 경주 일성 콘도에서 열렸다.  워크숍에는 78명의 중견관리자가 참석했다. 이번 워크숍은 변화의 대응능력 배양과 조직구성원간의 화합 도모를 주제로 열렸다.  첫째날에는 기획감사실장의 지방행정혁신 표준매뉴얼 소개를 시작으로 워크숍이 시작됐다.  주변환경 변화와 대응능력 기법, 중견관리자의 역할정립에 대한 초빙특강이 펼쳐졌다. 브레인 스토밍을 위한 팀별 자유토론 시간이 마련되고 삶·꿈·가족 등 회상의 시간을 통해 변화와 혁신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되새기는 자리였다.  둘째날에는 행정자치부 장관의 특강내용을 VTR로 상영하고 2차 브레인스토밍 시간이 이어졌다.  워크숍 참석자들의 자기관리와 건강한 삶에 대한 특강에서는 단전호흡을 통한 건강관리 시간이어서 참석자들의 반응이 좋았다.  부구청장 주재로 이어진 3분 스피치 시간에는 참가자들 전원이 변화와 혁신에 대한 필요성과 자신의 의견을 내놓았다.  이번 워크숍 공통과제는 중구의 옛 명성 회복 방안에 대한 것으로 참가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쏟아졌다.  팀제로 나뉘어 진행된 토론에서는 소속 구성원의 지식·정보의 공유, 인사운영의 공정성·투명성 확보, 예산 낭비요인 대응 방안에 대한 열띤 토론을 펼쳐 워크숍의 열기를 더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