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 HEADLINE
중구민 모두 독감 무료 예방접종 받으세요
중구민 모두 독감 무료 예방접종 받으세요 10월 12일∼ 만 75세 이상 10월 21일∼ 만 14∼69세 "중구민 여러분! 가까운 지정 병·의원에서 무료로 독감예방 접종 받으세요!" 중구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하는 와중에 독감(인플루엔자) 유행 시기도 다가오고 있어, 두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병의 동시 유행을 막기 위해 전 구민을 대상으로 독감 무료 예방접종에 나선다. 생후 6개월에서 만 8세 이하 어린이 중 2회 접종대상자와 임산부의 경우, 9월 14일부터 독감 예방접종을 시작했다. 만 9세부터 13세 어린이는 10월 14일부터 무료로 독감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다. 만 65세 이상 고령자는 10월 12일부터다. 만 14∼64세 중구민도 무료접종이 가능하다. 만 13세 이하 어린이와 임신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은 주소지에 상관없이 전국 지정 병·의원에서 접종할 수 있다. 만 14∼64세 중구민은 중구 관내 지정 병·의원에서만 무료접종을 받을 수 있다. 접종 대상자는 인플루엔자 4가 백신을 맞는다. 6살 여아를 키우는 중구민 김 모 씨(보수동)는 "아이들은 호흡기 질환에 취약한데 코로나19 백신은 맞을 수도 없고 해서 독감 백신이라도 접종시키려고 한다"며 "둘 중 하나라도 예방해야 조금이라도 안심할 수 있을 것 같아 병원을 찾았다"고 말했다. 독감은 증상만으로는 코로나19와 구분하기 어렵다. 주요 증상은 38도 이상 고열과 두통, 인후통, 근육통이다. 특히 전염성이 높은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나 노인, 만성질환자에게 치명적이다. 폐렴과 같은 합병증까지 유발해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중구보건소는 안전한 예방접종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병·의원에 예방접종이 가능한지 사전 확인 후 방문하고, 보호자와 대상자 모두 반드시 마스크 착용, 손소독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강조했다. 또한 겨울철 독감 감염에 대비한 무료 예방접종이 9월 14일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만큼 구민들은 정해진 일정에 맞춰 빠짐없이 예방접종을 받아줄 것을 당부했다.

제 540호

2021년 09월 (최종편집시간 : 2021.09.25)

의정

의원발의 조례안, 집행부 의안 심의 의결 의원발의 조례안, 집행부 의안 심의 의결 중구의회(의장 최학철)는 9월 13일부터 16일까지 4일간의 일정으로 제278회 임시회를 개회했다. 9월 13일 제1차 본회의에서는 회기결정 및 구정질문 등 안건을 처리했다. 9월 14일과 15일 운영자치위원회와 복지도시위원회를 열어 부산광역시 중구 조례에 대한 입법평가 조례안 등 의원발의 조례안 7건과 2022년 한국지방세연구원 출연금 예산편성동의안 등 집행부 의안 3건을 심사했다. 이번 임시회 마지막 날인 9월 16일 제2차 본회의에서는 상임위원회 별로 심사한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 더보기

열린구정

마을건강센터, 다목적 커뮤니티센터로 오세요
마을건강센터, 다목적 커뮤니티센터로 오세요 구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동광동 다목적 커뮤니티센터(동광동 샘길 18-8)가 모습을 드러냈다. 다목적 커뮤니티센터는 연면적 255.357m²규모의 지상 3층 건물로 지난해 공사를 시작해 지난 8월에 준공됐다. 건물 1층에는 `동광동 마을건강센터'가 입주해 있으며, 2층은 영양조리실, 3층은 프로그램실과 새뜰마을 현장지원센터 사무실로 구성돼 있다. 다목적 커뮤니티 센터는 동광동 주민의 건강을 위한 마을건강센터 사업과 재생건축과 새뜰마을 사업 활성화에 활용될 예정이다. 동광동 마을건강센터는 지역주민의 건강을 위해 마을간호사와 마을활동가가 상주하고 있으며, 건강상담과 체성분·치매·우울증·고혈압 당뇨 검사 등 건강관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이외에 `걷기로 건강도 챙기고 동네도 깨끗이'하는 마을걷기 `동네 흉물을 유기농 텃밭으로'바꾸는 텃밭가꾸기, `70세 이상 어르신들 일기 쓰기를 통한 치매예방'청춘일기 사업 등을 통해 다양한 건강 공동체 활동으로 마을을 밝고 건강하게 바꾸고 있다. 동광동 주민들은 "새로 지은 센터와 깨끗하고 넓은 마을건강센터를 보니 주민들이 이용하기 편리해서 좋고 건강이 좋아질 수 있을 것 같다"며 다목적 커뮤니티센터를 중심으로 한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을 표시했다.중구는 항상 지역주민의 건강증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