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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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리할 때 나트륨을 줄이자
  • 작성일 : 2016-10-28 17:2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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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구보건소가 전하는 이달의 생생 건강정보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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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된장찌개, 김치찌개, 미역국 등 국물요리가 많은 한국 음식! 국이나 찌개를 먹다보면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소금을 더 많이 섭취하게 된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고혈압과 심혈관계 질환뿐만 아니라 신장질환, 골다공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위점막을 약화시켜 위암이 발병되기 쉬우며 고나트륨식은 위암의 촉진인자가 되기도 한다. 싱겁게 조리하는 방법 * 육류를 조리할 때 - 볶음 요리에는 소금 없이 기름, 양념류, 향미채소(마늘, 생강, 파슬리 등)를 활용한다. - 고기 밑간을 할 때 소금 대신 과일즙, 양파즙을 활용한다. *생선을 조리할 때 - 소금을 뿌리지 않고, 센 불에서 팬을 달군 후 굽는다. - 소금 없이 카레가루, 저나트륨 양념, 향미채소를 살짝 뿌려 굽는다. - 생선에 레몬을 뿌려 비린내를 제거한다. *채소를 조리할 때 - 나물을 무칠 때 참기름, 들기름, 김, 콩가루, 들깨가루, 깨소금이나 호두와 같은 견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채소 샐러드에는 저나트륨 드레싱을 곁들여 제공한다. *국물을 조리할 때 - 무, 당근, 양파, 버섯 등 다양한 채소류로 국물을 우려낸다. - 소금보다는 마른 새우, 다시마, 멸치 등 천연재료를 이용한다. - 들깨가루, 콩가루 등을 활용한다. 자료제공:식품의약품안전처 문의 ▶중구보건소 600-47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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