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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야 할 건강관리법 14 - 혈압을 낮추는 식사 용법 `DASH(대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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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 나이스중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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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SH(Dietary Approach to Stop Hypertension, 대쉬)'는 혈압을 낮추는 식사용법을 말한다. 대쉬는 `돌진하다'라는 뜻도 있다. 실제로 `DASH'를 실시하면 2주일 후부터 혈압이 낮아진다고 하니 그 의미에 꼭 들어맞는 효과 빠른 식사 요법인 셈이다.  대쉬를 실천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살펴본다. · 곡류는 쌀밥 대신 현미, 수수. 보리, 팥, 콩 등을 넉넉히 섞은 잡곡밥이 좋고 흰 빵 대신 호밀빵, 통밀빵을 먹는 것이 좋다. 양은 매끼니 2/3∼1공기 정도로 과식하지 않는다. · 나물과 생 채소는 모두 좋은 음식이므로 매끼니 충분히 먹는다. · 국이나 찌개를 끓였다면 국물은 먹지 말고 건더기만 건져서 먹는 것이 좋다. · 과일은 하루에 중간크기로 사과는 1개, 토마토는 2개, 귤은 2개, 수박은 2쪽 정도를 먹는 것이 좋다. 하지만 통조림 과일은 당분과 나트륨이 많으므로 좋지 않다. · 유제품은 저지방 또는 무지방 흰 우유나 플레인 요구르트를 매일 1컵 이상 먹는다. · 어육류 중 닭고기는 껍질을 벗겨서 요리한다. 쇠고기와 돼지고기 등의 붉은색 살코기는 가끔씩만 먹도록 하고, 햄이나 소시지, 삼겹살, 갈비 등은 먹지 않는 게 좋다. · 생선은 좋은 식품이지만 짜지 않게 요리해서 먹는다. · 설탕이 들어있는 사탕, 젤리, 음료수와 과자는 먹지 않는다. · 땅콩, 호두, 잣, 아몬드, 해바라기씨에는 비타민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찌므로 일주일에 서너 번 정도가 적당하다. 한 번에 호두는 1알, 땅콩은 10알 정도가 적당하다. 단, 소금이 뿌려져 있는 제품은 좋지 않다. · 대두유(콩기름), 카놀라유, 포도씨유, 올리브유, 옥수수유 등의 식물성 기름은 사용해도 좋지만 너무 많이 넣으면 살이 찔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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