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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민이 주인되는 행복도시 중구

중구 민원 행정 만족도 크게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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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 나이스중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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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 자세, 민원 처리시간 단축 등 친절도 `자율진단제' 실시 큰 효과 중구청에서 올 한해동안 접근성, 편리성, 신속정확성, 쾌적성 등 4개 분야 15개 항목에 걸쳐 전 중구 공무원을 대상으로 민원인 만족도, 공무원 전화 친절도를 조사한 결과 종합평균 94.3점으로 작년 89.8보다 4.5점이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이는 공공기관에도 민간기업과 같이 소비와 생산이라는 경영의 개념이 도입됨에 따라 고객만족 행정서비스 시책이 `98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공직자의 의식 또한 크게 개선된 결과로 보인다. 중구청에서는 민원인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인터넷카페, 무료휴대폰 충전기, 장애인 도움 시설 등의 민원 편의 시설 확충과 창구즉결민원 처리시간 단축, 30+30창구 운영, 호적민원처리결과 통보제, FAX민원 전화 신청제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 민원인의 조그만 불편까지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시책추진에 대한 주민의 평가와 공직자 스스로의 인식 변화를 위하여 분기별 1회 민원인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내방 민원인의 의견을 수렴하고, 불편을 느끼는 부분에 대해서는 즉시 개선책을 수립 시행하였다. 상반기 민원인이 가장 개선을 많이 요구한 민원처리기간에 대해서는 지난 9월 각 부서의 민원업무를 조사하여 단축 가능한 업무 11종에 대하여 민원종류에 따라 1일부터 17일까지 처리기간을 단축하여 많은 민원인이 편리함을 더하게 되었다. 전화친절도는 분기별 1회 외부모니터를 활용 전 직원에 대하여 전화 기본에티켓 및 문의상담에 대한 자세 등 5개 항목을 측정 결과를 공표하고, 부진직원에 대해서는 특별교육 실시 등을 통해 친절도를 향상시켜 나갔다. 2002년에는 정보화사회의 흐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행정정보안내 메일링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주민이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해 전자메일주소를 통보해 주면 월 2회 자신의 전자메일로 각종 시책 및 법령의 제개정사항, 민방위교육 안내 등이 포함된「News Letter」를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공무원의 자기반성을 통한 친절분위기 향상을 위해 친절도 자율 진단제를 실시하여 공무원 스스로 친절도를 평가하고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해 나가는 시책을 추진하게 된다. 금년 12월에는 민원봉사과, 세무과, 허가민원과 3개부서 전직원을 대상으로 시범 실시하여 본 시책에 대해 직원들이 스스로를 반성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2002년에는 중구청 전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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