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구정

구민이 주인되는 행복도시 중구

"우리구가 행정서비스 최고예요"
  • 작성일 : 2004-12-06 16:35:00
  • 조회수 : 179
  • 작성자 : 나이스중구

민원행정 종합평가 `최우수'

고품격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민원실 환경·공무원역량 강화  우리구가 부산 제일의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행정서비스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부산시에서 지난 3일부터 12일까지 실시한 부산 16개 구·군 2004년 민원행정 종합평가 결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우리구는 올 한해 동안 고객감동을 추구하는 고품격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해 좋은 성과를 올렸다. 민원실 환경도 주민들이 사용하기 편리하게 깔끔하고 쾌적하게 바꾸었다. 화분장식물과 수족관 설치, 웰빙룸, 인터넷부스마련 등으로 민원인에게 와 닿는 서비스를 펼쳤다.  장애인전용 민원창구 운영과 거동불편자를 위한 민원택배제도를 운영해 주민에게 한발 다가서는 행정을 펼쳤다. 민원담당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행정서비스 워크숍과 직원교육을 실시해 서비스 마인드를 향상시켜 친절한 공무원의 모습을 보여 주었다. 정기적으로 외부인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열고 변화와 혁신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구민 아이디어 발굴과 민원모니터단을 구성해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했다. 민원인들의 민원대기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팩스민원 발급시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민원해결 여부를 알려줘 주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민원처리기간도 2∼7일 이상 대폭 줄여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했다. 전자 민원을 활발하게 하기 위해 구청 홈페이지를 새롭게 정비해 전자민원창구를 활성화하는데 주력했다.  그 밖에 지방세제도 주민순회교육, 저소득층 가스시설 개선, 자투리땅을 활용한 쉼터 조성 등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우리구는 민원행정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앞으로 민원실에 경력있는 민원담당자를 배치하고, 민원처리가 원스톱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보다 노력해 주민들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매진할 계획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