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민원 새로운 변화 더 행복한 중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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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편의시책

민원인 권리 선언문

  • 민원인은 고객으로서 만족할 만한 민원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민원인은 누구나 친절·신속·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민원인은 민원처리 과정이 부당할 경우 시정을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 민원인은 각종 행정정보를 제공 받고, 비밀을 보장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부산광역시 중구청장 외 직원 일동

민원후견인제

  • 민원사무의 처리에 경험이 많은 소속 공무원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민원인 안내 및 민원인과의 상담에 응하도록 하는 제도
  • 신청방법: 민원서류 신청 시 민원인이 후견인 지정요청
  • 신청대상: 복합민원, 처리절차가 복잡한 민원, 민원인이 취약계층인 경우
  • 민원후견인 구성: 9개 분야, 18명
  • 민원후견인 역할
    • 민원처리방법에 관한 민원인과의 상담
    • 실무종합심의회 및 민원조정위원회에서의 민원인의 보좌
    • 민원서류 보완 등의 지원
    • 민원처리과정 및 결과의 안내
  • 문의: 중구청 민원봉사과(☎ 600-4267)

민원 수수료 신용카드사용 결제

  • 현금을 미리 준비해야 하는 불편 해소 및 카드 사용 보편화 추세에 부응
  • 대 상: 1천원 이상의 민원수수료(제증명 발급, 민원서류 신청 등)
  • 사용카드: 모든 카드(비씨, 삼성, 국민, 외환, 롯데, 현대, 신한카드 등)
  • 문 의: 중구청 민원봉사과(☎ 600-4265)

생활불편신고센터 운영 서비스

  • 생활불편사항에 대해 365일 전화로 접수하여 처리하는 서비스
  • 대상민원: 12개 분야 52개 사무
  • 신청방법
    • 평일(09:00~18:00): 해당부서 직접 유선접수 및 중구청(☎600-4261)
    • 토요일, 공휴일, 야간: 중구청 당직실(☎600-4222)
  • 문 의: 중구청 민원봉사과(☎ 600-4261)

행정서비스 보상제 운영

  • 행정기관의 민원처리 지연, 단순한 사무착오 등에 의한 민원인의 경제적, 시간적 손해를 보상해 드리기 위해 일정 금액을 보상 수령하는 제도
  • 보상기준: 1건 당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또는 온누리상품권) 수령
  • 신청방법: 민원인이 업무(민원처리) 담당자에게 청구
  • 문 의: 중구청 민원봉사과(☎ 600-4262)

민원사무기기 무료사용 개방

  • 민원인의 편의를 위하여 일부 사무기기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
  • 사용기기: 복사기, FAX, 전화기, 문서파쇄기 등
  • 문 의: 중구청 민원봉사과(☎ 600-4271)

민원24 코너 및 전자민원전용창구 운영

  • 컴퓨터를 이용하여 인터넷 검색, "민원24"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전용창구 마련·운영
  • 위 치: 구청 1층 민원실
  • 사무기기: 컴퓨터 2대, 프린터 1대
  • 문 의: 중구청 민원봉사과 (☎ 600-4264)

민원서식 외국어 해석본 비치

  • 외국인(다문화가정, 결혼이주자 등 포함)의 편의를 위해 민원서식(신청서, 신고서 등)과 작성 안내서의 외국어 해석본을 민원실에 비치
  • 외국어 종류: 4개 언어(영어·일어·중국어·베트남어)
  • 민원서식: 총 26종(주민등록표 열람, 등·초본 수령 신청 등)
  • 문 의: 중구청 민원봉사과(☎ 600-4262)

외국어 통역서비스 지원

  • 한국어가 불편한 민원인이 방문 시 민원 해결을 위한 외국어 통역서비스 제공
  • 서비스 언어: 6개 언어
    •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인도네시아어, 러시아어, 우즈베크어(우즈베키스탄)
  • 방 법: 부산광역시 '120'바로콜센터'와 연결 9번누름
  • 문 의: 중구청 민원봉사과(☎ 600-4262)

여권 야간민원실 운영

  • 일과시간 내 방문이 어려운 맞벌이 부부, 직장인 등을 위해 여권 신청·수령업무를 일과시간 외에 운영하는 제도
  • 운영시기: 매주 수요일 18:00 ~ 20:00
  • 장 소: 중구청 1층 민원봉사과
  • 내 용: 여권 신청, 수령
  • 문 의: 중구청 민원봉사과(☎ 600-4611~4)

여권 무료 택배제 운영

  • 민원인의 신청이 있을 경우 여권을 원하는 장소로 무료로 배달하는 서비스
  • 대 상: 임산부, 다문화가정, 2000년 이후 세 자녀 이상 다자녀가정
  • 방 법: 발급신청 시 우선신청 및 무료택배 서비스 제공
  • 문 의: 중구청 민원봉사과(☎ 600-4611~4)

여권·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

  • 북부운전면허시험장과 업무협약으로 국제운전면허증 신청을 대행
  • 신청방법: 신청서, 사진 1장(6개월 내 촬영된 3cm*4cm), 운전면허증
  • 수수료: 10,750원(면허증 발급수수료 8,500원, 등기송달료 2,250원)
    ※ 북부운전면허시험장에서 신청인이 원하는 배송지로 등기송달

지방세입금 무인납부기 설치 운영

  • 민원인의 지방세입금 납부 편의를 위하여 신용카드 무인수납기를 설치
  • 설치장소: 구청 세무과 앞(1층)
  • 납부대상: 지방세, 세외수입
  • 납부가능카드: 신한, 삼성, 롯데, 현대, BC, 우리, 하나SK, 국민
  • 문 의: 중구청 세무과(☎ 600-4184)

홈페이지 무료 전화콜백 서비스

  • 민원인의 전화요금 부담을 해소하고자 업무담당자와 무료로 전화통화가 가능한 서비스
  • 이용위치: 구 홈페이지 – NICE중구 – 구청안내 – 전화번호안내 게시판
  • 이용방법: 통화를 원하는 해당 담당자의 아이콘을 누르고, 팝업창에 전화번호를 입력 → 업무담당자와 전화 연결
  • 문 의: 중구청 홍보교육과(☎ 600-4301)

혼인신고와 전입신고 한번에 O.K 서비스

  • 혼인신고 후 중구 관내 전입신고 희망자에 대하여 구청 1회 방문으로 혼인신고와
    전입신고를 동시에 처리하는 서비스
  • 신청방법: 혼인신고 시 전입신고서 제출
  • 문 의: 중구청 민원봉사과(☎ 600-4271)

구술민원 서비스 제공

  • 민원인이 담당공무원에게 민원신청 내용을 구술하고, 담당공무원이 작성한 민원신청서에 민원인이 서명하는 서비스
  • 이용대상 : 고령자·장애인·다문화가족 등 취약계층
  • 대상민원 : 총 40종(주민등록, 지방세, 어디서나 민원, 가족관계등록 등)

구술민원 40여종 안내

구술민원확대 서비스의 민원사무, 접수부서, 비고를 알려주는 표
연번 민원사무 접수부서 비고
1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신청 민원봉사과,동주민센터 당초
2 주민등록 등·초본 통보서비스 신청
3 주민등록 전입세대 열람신청
4 주민등록증 발급 확인 동주민센터
5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6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
7 주민등록 정정신고
8 주민등록 신고 지연사유 신고
9 전입신고
10 지방세납세증명 신청 세무과,동주민센터
11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신청
12 토지(임야)대장 열람 및 등본 발급 민원봉사과,동주민센터(어디서나민원)
13 지적(임야)도 열람 및 등본 발급
14 경계점좌표등록부 열람 및 등본 발급
15 건축물대장 등․초본 발급 및 열람
16 토지이용계획확인서 발급
17 개별공시지가 확인
18 개별주택가격 확인
19 공동주택가격 확인
20 부동산등기용 등록증명서 발급
21 항공기등록원부 등․초본 발급 및 열람
22 선박원부 등․초본 발급 및 열람
23 어선원부 열람 및 등본 발급
24 어업권원부 열람 및 등․초본 교부
25 농지원부 열람 및 등본 발급
26 납세증명서 발급 신청
27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신청
28 가족관계 등록사항별 증명서 발급 민원봉사과, 동주민센터
29 출입국 사실증명 발급
30 국내거소신고 사실증명 발급
31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신청
32 인감증명서 발급신청
33 자동차등록원부 등본(초본) 발급 신청
34 건설기계등록원부 등‧초본 발급 및 열람
35 차상위계층 확인서 발급 주민복지과, 동주민센터
36 수급자 증명서 발급
37 의료급여 증명서 발급
38 의료급여증 추가발급 및 재발급 신청
39 장애인 증명서 발급 신청 여성가족과, 동주민센터
40 한부모가족증명서 발급 신청

민원인 편의를 위한 상담창구 운영

  • 민원 1회 방문 상담창구
    • 운영장소 : 종합민원실 민원봉사과 민원접수 창구
    • 이용대상 : 당해 기관이 처리하는 유기한 복합민원
    • 운영내용 : 복합민원 등 상담
  • 사회적 배려대상자를 위한 전용(상담) 창구 운영
    • 운영장소 : 민원봉사과 통합증명 발급 창구
    • 이용대상 : 사회적 배려대상자(장애인·노약자·임산부 등)
    • 운영내용 : 대상자 내방시 대기없이 민원서류 우선 발급, 민원봉사과외 업무는 상담 후 해당부서 연결 안내
  • 담당부서 : 민원봉사과 
  • 담당자 : 여유림
  • 연락처 : 051-600-4261
  • 최종수정일 : 2017-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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